서울물재생시설공단, 하수찌꺼기 활용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 추진
서울물재생시설공단, 하수찌꺼기 활용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 추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4.11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이 물재생센터의 버려지는 폐자원인 하수슬러지(하수찌꺼기)를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하수슬러지는 하수처리과정 중 각 공정에서 발생되는 찌꺼기로서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이 운영하는 서남 및 탄천물재생센터에서는 1일 평균 약 900여톤의 하수슬러지가 발생하고 있다.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은 그간 하수슬러지를 자체처리하기 위해 물재생시설 중 소화조의 효율을 높여 하수슬러지의 발생량을 저감하고, 하수슬러지 건조시설로 건조해 발전용 고형연료로 활용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반면 최근 저탄소 발전 및 미세먼지 저감조치 등에 의해 주요 수요처인 화력발전소의 운영이 통제됨에 따라 건조재 처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연료 이외에 다양한 에너지원으로의 활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은 하수슬러지의 에너지원 활용을 위해 하수슬러지 가스화 연구를 추진한다.

주요 연구과제는 하수슬러지 가스화의 친환경 혁신기술 확보 및 기술상용화, 가스화 후 발생되는 Ash의 처리방안 등으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하수슬러지 처리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폐자원 활용기술을 선도적으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7일 폐자원 원료 가스화 기술을 보유한 플라젠과 '하수슬러지 가스화를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연구에 돌입했다.

박상돈 이사장은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기여하고, 시민들에게 하수슬러지 처리에 대한 친환경적 이미지를 제고시켜 물재생센터를 에너지 생산 핵심 시설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