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영향조사 실무 안내서 발간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영향조사 실무 안내서 발간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3.2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화학물질안전원은 담당 공무원과 전문가 등 실무자들이 화학사고 영향조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화학사고 영향조사를 위한 실무 안내서’를 30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화학사고 영향조사 업무에 참여하는 관계 기관(유역지방환경청, 지자체 등)의 역할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복잡한 화학사고 영향조사 절차를 쉽게 이해하고 업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자주 묻는 질의에 관한 답변도 수록했다.

안내서는 ▲화학사고 영향조사 개요 및 실시기준 ▲화학사고 조사단 구성 ▲조사대상 및 방법 ▲피해규모 산정기준 ▲조사결과 보고서 구성 및 내용 ▲주요 용어 ▲자주 묻는 질문 등 순으로 구성했다.

화학사고 영향조사 개요 및 실시기준은 조사 목적과 실시 주체, 근거법령, 진행절차와 영향조사를 수행하는 기준에 대해 다뤘다.

화학사고 조사단 구성은 대규모 화학사고 발생 때 활용 가능하도록 조사위원 자격과 분야별 위원 구성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했다.

조사대상 및 방법과 피해규모 산정기준에서는 화학사고 영향조사 조사항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건강, 환경 매체, 생물자원 등 분야별 피해인정 기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한편 화학사고 영향조사는 화학사고 피해가 사업장 밖에 영향을 주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른 실시 기준에 해당하면 조사를 진행한다. 화학사고 영향조사가 결정되면 현장수습조정관을 중심으로 하는 화학사고 조사단이 구성돼 조사에 들어간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사고 영향조사 실시 여부 결정을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화학사고 영향조사와 관련된 기술 지침을 마련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원인분석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안내서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되며, 화학물질안전원 홈페이지에서 전문(PDF)을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