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50가구 미만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비용 전액 지원
서울시, 150가구 미만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비용 전액 지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3.2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균열·기울기·콘크리트 강도 등 정밀 점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가 150가구 미만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해 안전점검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공동주택관리법 상 150가구 이상 공동주택은 정기적인 안전점검이 의무지만, 150가구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은 법적 관리 의무가 없는 임의 관리 대상으로 분류돼 관리 주체가 없는 공동주택의 경우 건물 유지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안전점검은 주민(거주자)의 별도 신청 없이 자치구가 안전점검이 필요한 공동주택을 선정하고, 시가 자치구를 통해 안전점검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용승인일로부터 15년 이상 지나고 국민주택규모(전용 85㎡) 이하 주택이 50% 이상인 공동주택 중 노후 현황을 고려해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안전점검 결과는 안전점검 보고서 및 안전관리 계획서로 작성해 소유주에게 배부함으로써 공동주택을 자발적으로 유지·관리·정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서울시내 소규모 공동주택 단지는 총 1876개로, 시가 지난 8년간(2014년~2021년) 안전점검을 지원한 공동주택은 총 894개 단지(중복지원 포함)다. 각 단지별로 3년에 1회 이상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올해는 67개 단지(총 156개 동)를 안전점검할 계획이다.

점검방식도 2014년 육안점검으로 시작해 2016년부터는 전문 장비를 활용한 정밀 점검으로 변경했다.

철근탐사기, 데오도라이트(정밀관측장비) 등 전문장비를 활용해 건물 균열 여부, 보수상태, 기울기, 콘크리트 강도 등 전반적인 안전 상태에 대한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도시가스시설, 소방시설, 전기시설 등 공동주택관리법에 의한 시설물 안전점검도 하게 된다.

이진형 주택공급기획관은 "앞으로도 주거환경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