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월부터 10억 이상 발주공사 준공 내역 공개
서울시, 10월부터 10억 이상 발주공사 준공 내역 공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3.0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안전 건설환경 제고 방안' 마련 시행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건설 현장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도급비 10억원 이상의 시 발주공사 준공 내역서를 올해 10월부터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 시가 운영하는 건설알림이 시스템 개선 작업에 착수해 10월 이전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하도급계약 시 원도급자 및 건설사업관리자에게 '불법하도급 및 부당특약부존재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한다. 하도급계약서에 부당특약이 포함돼 있는지 점검해 사전에 부당 특약 조항을 걸러내기 위한 조치다. 시는 이달 중 '서울시 공사계약 특수조건'을 개정해 관련 규정을 신설하고, 확인서 의무 제출을 계약조건에 명시할 계획이다.

안전관리비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발주단계부터 철저하게 심의하고 발주자, 설계자, 감리자, 시공자가 검토해야 할 '안전관리비 반영 업무 매뉴얼'도 마련한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는 그동안 작업지시 건별 기준으로 2000만원 이상 적용하던 연간단가 계약공사에 대해 총계약금액을 기준으로 확대했다.

공사기간 연장 등의 사유로 공사대금이 증가(간접공사비 발생)할 경우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접비 지급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밖에 '건설공사 공정거래 실천과제'를 마련해 공공 건설공사에 배포한다. 실천과제에는 그간 감사나 민원 등을 통해 제기된 불공정 사례 예방을 위한 지침을 담는다.

한제현 안전총괄실장은 "건설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과정의 하나로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