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완도 등 6곳에 고령자복지주택·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조성
보은·완도 등 6곳에 고령자복지주택·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조성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1.12.3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025년까지 고령자주택 1만 가구 공급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공모를 통해 '고령자복지주택'과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대상지를 각각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고령자복지주택 하반기 사업지로는 ▲충북 보은군(80가구) ▲전북 장수군(100가구) ▲전남 완도군(103가구) ▲경남 합천군(116가구) 총 4곳(399가구)이 선정됐다.

고령자복지주택은 고령자 주거복지를 위해 임대주택과 돌봄을 함께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올해 2260가구 공급을 완료했고, 2025년까지 1만가구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자체로부터 임대주택 규모, 사업비 분담방안, 사회복지시설 설치·운영계획 등을 포함한 사업제안서를 받아, 현장조사 및 평가위원회를 통해 입지 적정성, 수요 타당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쳤다.

선정된 4곳 모두 고령화율(33~41%)이 전국 평균(17%)의 2배에 달하는 등 고령자 수요가 높은 곳이다.

시니어카페, 옥상텃밭, 물리치료실, 경로식당 등 고령자 특화 복지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역의 고령자 복지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특히, 보은군, 완도군은 속리산, 다도해상국립공원 등 수려한 주변 자연경관과 연계해 새로운 고령자복지주택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대상지로는 강원 정선군의 여량면(40가구)과 임계면(70가구) 총 2곳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위주로 지역수요에 적합한 공공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통한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13개 지구에 1540가구가 준공돼 중소도시의 지역생활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자체로부터 임대주택 규모, 사업비 분담방안, 마을 정비계획 등을 포함한 사업제안을 받아, 현장조사 및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통해 입지 적정성, 수요 타당성, 사업비 분담률 협의여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쳤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사업시행자인 LH와 사업비 분담금 등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한 뒤 협약 체결 후, 공공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등 사업추진 절차에 돌입한다.

김홍목 주거복지정책관은 "향후 조성될 6개 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생활·사회서비스와 연계해 입주민의 삶과 지역의 발전을 지원하는 주거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