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 국내 UV도료 최초 美 농무부 친환경인증 획득
조광페인트, 국내 UV도료 최초 美 농무부 친환경인증 획득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12.2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조광페인트는 가전필름용 '바이오 UV임프린트(BIO UV Imprint)' 제품이 해당 분야 국내 최초로 미국 연방 농무부의 친환경 인증(USDA Certified Biobased Product)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획득 조건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 중 하나인 미 농무부 인증은, 제품에 포함된 친환경 바이오 원료의 함량으로 측정해 부여한다.

인증을 받은 바이오 UV임프린트는 가전제품 표면 마감용으로 붙이는 SUS필름의 금속 무늬 프린팅을 위해 사용되는 광경화형 도료다. 냉장고와 세탁기, TV 등의 가전제품에 적용된다. 

기존 석유계 원료 적용 제품은 재활용·자연분해가 되지 않아 환경 문제가 되는 데 반해, 옥수수 콩 사탕수수 등에서 추출한 생물자원(바이오매스)으로 만들어졌다.

바이오 원료가 적용되지 않은 조광페인트의 기존 가전필름용 UV임프린트 도료는 이미 냉장고 등의 다양한 국내외 가전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대표 상품이다. 조광페인트는 2016년부터 바이오 원료를 적용한 PVC 바닥재(PVC Flooring)용 UV도료를 개발해 국내 바닥재 업체에 납품 중이다.

조광페인트 관계자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중요해지는 요즘, 기존 제품을 바이오 UV임프린트가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