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공장 제작형 신공법' 건설신기술 지정
현대건설 '공장 제작형 신공법' 건설신기술 지정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12.1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강형 PC 더블월 복합화 공법
▲'PC 더블월 공법' 공장 제작(위), 'PC 더블월 공법' 개념도(아래).
▲'PC 더블월 공법' 공장 제작(위), 'PC 더블월 공법' 개념도(아래).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건설은 삼표피앤씨와 공동으로 '단부 보강형 PC 더블월(Pre Cast Double Wall) 복합화 공법(이하 PC 더블월 공법)'을 개발,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로 지정(제920호)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PC 더블월 공법'은 현장생산방식에서 공장생산방식으로 전환하는 OSC(Off Site Construction) 기술의 일환으로, 서로 연결된 두 개의 PC벽판을 공장 제작 후 현장으로 운반하여 두 개의 PC 벽판을 연결해 하나의 벽체를 형성하는 공법이다.
 
현대건설은 이 공법의 현장 적용을 통해 작업을 효율화하고 기존 공법 대비 약 30%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정 단순화로 안전사고를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콘크리트 벽체의 내구성이 강화됨에 따라 지진 저항성능이 향상되고 누수에 취약한 부위에 대한 품질 확보도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이 공법으로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의 기술인증을 통해 구조적 성능을 검증받았고, 4건의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PC 더블월의 제작은 BIM(Building Infomation Modeling) 기반의 통합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생산 공장에서 이루어진다. BIM을 활용한 생산 공정으로 정형화된 몰드(거푸집)이 필요 없어 높은 품질과 생산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이미 2015년부터 주차장 지하 외부벽에 PC공법 적용을 시작해, 지하 2개층을 동시 시공하는 PC 공법으로 확대적용 중이며, 이번 성과로 국내 최초 아파트 지하층 PC 더블월 공법을 신규개발 적용할 수 있게 됐다.
 
향후 현대건설은 건설 생산방식의 품질, 안전성, 요구성능 극대화를 위한 OSC 기술을 지속 개발해 사업의 효율성을 지속 향상시킬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설 현장 근로자들의 고령화 추세에 따라 OSC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향후 4차산업에 따른 첨단 로봇 · AI 기술 등을 적극 도입해 고령화 및 인원부족 등으로 인한 안전재해 · 효율성 등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