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ESG 경영 실천 ‘갈등관리 방안’ 모색
SH공사, ESG 경영 실천 ‘갈등관리 방안’ 모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12.0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전문가들과 함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환경에 적합한 갈등관리 방안을 모색했다.

SH공사는 'ESG 경영환경과 SH공사의 갈등관리'를 주제로 2021 갈등관리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학술대회에는 심준섭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 이영은 LH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과 오정석 SH도시연구원 수석연구원 등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소통 및 참여 중심의 바람직한 갈등관리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심준섭 교수는 현재 SH공사의 갈등관리 시스템을 진단하고 제도·조직·문화적 기반 및 자원적 측면에서 갈등관리 역량을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역설했다.

심 교수는 "조직 구성원 전체가 갈등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갈등관리 시스템을 형식적으로 구축하기 보다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공사의 갈등관리 내실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영은 연구위원은 공공 정비사업을 원활히 추진하려면 현장 상주 퍼실리테이터 등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한 시스템 및 사업 동의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주대책, 주거복지, 대출 등 원주민을 위한 세밀한 지원 대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추가로 이익 공유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명확한 사업구조 설명도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오정석 수석연구원은 서울시 분양임대 혼합단지 거주민 간 갈등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사회통합 및 계층혼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안했다.

이어 "혼합단지의 갈등 최소화를 위해서는 관리주체간 동등한 권리권한 부여 및 임차인의 공동주택관리 참여가 보장될 수 있도록 법·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표가 끝난 뒤에는 오중석 서울특별시의회 의원과 최진식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배광빈 동국대 행정학과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이어졌다.

토론자들은 ESG 경영환경 속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소통 및 참여 확대, 투명한 경영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향후 이를 정책 및 세부 사업들로 구현하기 위해 SH공사가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김헌동 사장은 "서울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한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서는 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협력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SH공사 유튜브 채널인 청신호TV를 통해 공개된다. SH공사는 학술대회에서 도출된 과제 및 전문가 의견은 내부 검토를 거쳐 공사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