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7일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세미나 개최
국토부, 17일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세미나 개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1.1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개최…세미나서 건축정책 성과·향후 추진방향 논의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건축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개최한 ‘제2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건축정책 성과와 추진방향에 대한 세미나를 17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은 우리나라 건축공간 품격 향상 및 건축 분야 발전을 위해 건축정책 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자 작년에 처음 시작됐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나라 건축과 공간환경의 현재 진단, 미래 건축과 환경을 위한 새로운 시도나 실천방안을 주제로 7월 12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세 달간 진행됐다.

에세이·포스터·동영상 등 3개 분야에서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총 134건이 응모했으며, 10월 말 심사를 통해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각 1개, 장려상 5개 등 총 8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도시탐구생활’(동영상)은 ▲대단지 아파트로 인한 통행 불편 해결 ▲보행자 중심의 가로 조성 ▲역사건축물 경관 개선에 대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대상을 수상했다.

‘주거환경생태계의 전환, 건축서비스 정보 공유를 통한 작은경제’(에세이)는 건축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연결해주는 ‘하우징 데이터 허브’를 통해 소규모 지역단위 건축 생태계 구축을 제안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사운드스케이프로 그려나갈 대한민국’(동영상)은 분수 등 백색소음을 활용해 공간에 적합한 소리환경을 제공하는 정책 도입을 제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에 이어 그간의 건축정책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전문가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며, 건축정책 전반에 대한 성과점검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정책학회 등 전문가가 함께하는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며,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건축공간연구원(Auri)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흥진 국토도시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건축 분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증가한 만큼 공모전을 통해 제안해주신 아이디어를 적극 검토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축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