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테라스하우스·타운하우스' 선호도 'UP'
코로나19로 '테라스하우스·타운하우스' 선호도 'UP'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11.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코로나19로 테라스하우스, 타운하우스 등 쾌적한 환경이 갖춰진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생활 패턴이 바뀜에 따라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녹지, 텃밭, 놀이공간 등을 조성하며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테라스하우스와 타운하우스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직방은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환경 등의 변화로 주거공간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주거공간에서 현재보다 더 필요한 내부 공간 기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47.9%가 ‘취미, 휴식 및 운동 기능(홈트레이닝, 홈카페, 홈바 등)’을 선택했다.

또 ‘주거공간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외부구조 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쾌적성-공세권, 숲세권'(공원, 녹지 주변)을 선택한 응답자가 31.6%로 가장 많았다.

이렇다 보니 분양시장에서도 테라스하우스, 타운하우스 등이 강세다.

지난 6월 경기도 수원시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257가구 모집에 총 1만2143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47.25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마감했다.

지난 4월 경기도 고양시에서 분양된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 역시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결합시킨 타운하우스로 호응을 얻으며 평균 8.3 대 1의 경쟁률로 단기간에 완판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가 부동산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편의성을 중요시 하던 수요자들이 쾌적성을 더욱 중요시 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며 “건설사들도 이러한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중소형 위주의 테라스·타운하우스 공급을 내세우고 있다”라고 말했다.

 

▲계룡건설이 분양중인 '메종 드 엘리프 송산’ 조감도.
▲계룡건설이 분양중인 '메종 드 엘리프 송산’ 조감도.

 

이런 가운데 건설사들이 연내 테라스·타운하우스가 공급에 나서거나 분양을 준비 중에 있다.

계룡건설은 새로 론칭한 브랜드로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 송산그린시티에 ‘메종 드 엘리프 송산'을 선보이고 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3층, 28개 동, 총 204가구,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됐다. 세대별 필로티와 테라스를 적용해 수요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고, 개방감도 우수하다.

이 단지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청약통장 없이도 신청이 가능하다.

세중건설산업이 시행, 대창건설이 시공 예정인 '북한산 라파우제'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부곡리 일대에 총 3개 단지, 21개 동, 266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테라스하우스다.

테마별 광폭 테라스와 다목적 특화 발코니, 루프테라스 등이 적용되며, 모든 세대에서 북한산국립공원 파노라마 뷰를 조망할 수 있다.

유진건설산업과 ㈜유엠건설이 경기 의왕시 오전동 508번지 일원에 블록형 단독주택 '의왕 브루클린 하이츠'가 공급한다.

각 단독주택은 지하 1층~지상 4층(다락 포함) 규모로 조성된다. 1층에 정원과 테라스가 설계되며, 실내 개방감과 채광을 극대화한 높은 천정고의 중정도 도입된다.

제일건설은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 일대 ‘미륵산 더 테라스 오투그란데 2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3층, 11개 동, 전용면적 84㎡, 총 96가구로 조성된다. 여름엔 시원한 수영장으로 겨울엔 따뜻한 노천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대 전용 테라스 풀을 적용한다.(유상품목, 1층 세대한정) 단지 내에는 전세대 개별 텃밭도 제공할 예정이다.

(주)강율이 서귀포시 토평동 일대 ‘예드림 타운하우스’ 4차 신규 분양을 준비 중이다. 단지는 관리동을 포함 총 21개 동이다.

전 가구 2층 단독주택으로 A타입 178.83㎡, 199.62㎡, 212.55㎡, B타입 147.04㎡, 158.61㎡, C 타입 166.21㎡, 184.34㎡, 188.42㎡ 총 8개 타입으로 구성돼 거주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