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첨단 항행안전시설 구축에 4766억원 투입
2025년까지 첨단 항행안전시설 구축에 4766억원 투입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11.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계획 수립
첨단 항행안전시설 개발·해외 수출·지속성장 기반마련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포스트코로나 이후 항공교통에 대비, 첨단 항행안전시설 개발·구축 등 발전을 위한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2021~2025)'을 마련하고,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항행안전시설은 통신, 인공위성, 불빛, 전파 등을 이용해 항공기이착륙 등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핵심안전 시설이다. 항공교통량 증대(10년간 1.8배↑)를 위한 항공기 분리간극의 단축, 자동착륙(Auto-Pilot) 등을 위한 첨단기능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좁은 영공에서 증가하는 항공교통 처리를 위해서는 첨단 항행안전시설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코로나19 이전 84만대 수준에서 2025년까지 100만대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이에 대비한 항행안전시설이 필요하다.

제1차 기본계획에는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구축, 항행안전시설 확충·현대화 등 4대 전략과 16개 단위과제, 105개 세부 사업 추진 계획이 담겼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4766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우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을 추진, 2023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GPS 위치를 보정한 정밀 위치서비스 제공하게 되는데 내년 말부터 대국민 공개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 항공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적기에 개발과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개별 항공시스템 간 연계에서 탈피, 다양한 시스템 간 유·무선 고속연결을 통한 차세대 통신인프라 전환을 추진한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ICT 기술을 관제시스템에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인천공항 계류장에 우선 적용(2021년 관제탑 통합모니터, 2022년 T2 계류장 설치)하고, 도입 효과가 높은 도서지역 소형공항(울릉·흑산공항) 등에도 확대적용 할 예정이다.

무인 비행체 활성화와 기존 항공기와의 비행관리를 위한 드론탐지 기술 등을 중점 개발해 도심항공교통(UAM)와의 안전분리 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한다.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현대화 작업으로는 인천국제공항의 제4활주로 신설(2021년 6월)에 따라 최고의 활주로 운영등급 확보와 유지를 위해 공항감시시설 등 확충을 추진한다.

지방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 등도 최신 성능이 도입된 시설로 교체하고 최신 비행검사시스템과 항공기도 도입한다. ICT 기술 등을 활용, 항공기 관제를 위한 첨단 항로·접근관제 시스템(관제센터 간 음성통신→ 데이터 통신 전환 등) 구축을 통해 관제 효율성도 제고 한다.

최근 원격 조종 무인기가 민간 영역을 비행할 경우를 대비해 유·무인 항공기의 안전하고 조화로운 항행을 위한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시스템 기술의 표준화를 시행한다.

2009년부터 R&D를 추진해 국내 개발에 성공한 항행안전 시설의 성능 고도화를 통해 해외 수출을 추진하고 세계 최초로 소형화에 성공해 드론에 탑재한 비행점검 시스템을 국산 항행안전시설 수출 시 일괄 납품할 수 있도록 활성화 할 예정이다.

아울러 항행안전시설 투자재원 확충을 위해 항공수요 회복시기 등 감안, 국제기준을 반영해 기존 정액 부과되던 것을 중량과 운항거리에 따른 산정방식(ICAO 방식)으로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징수도 개편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보안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항공정보 데이터의 집적화에 의한 분석·관리 등 항공교통 예측 시뮬레이션, 항공장애 예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에게 개방하는 등 추진할 예정이다.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향후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TF) 구성,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