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최우수 기술에 'KIST 수처리기술'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최우수 기술에 'KIST 수처리기술'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10.29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건설이 상생협력과 미래 건설기술 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마련한 '2021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시상식은 현대건설 임직원,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참가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008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한 공모전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시행됐다.

지난 6월 1일부터 8월 10일까지 현대건설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았으며, 141개 국내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총 157건의 기술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접수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적정성, 개발 필요성, 경제성, 창의성 등의 심사를 거쳐 총 15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수상작은 ▲원가 절감 기술 9건(토목 5건, 건축주택 3건, 플랜트 1건) ▲스마트 건설 3건 ▲친환경 3건이며, 이중 1건의 기술이 '최우수 기술', 4건의 기술이 '우수 기술'로 선정됐다.

이번에 '최우수 기술'로 선정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복합촉매를 이용한 질소저감 수처리기술'은 낮은 전압의 전기와 촉매를 통해 물 속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기존 미생물을 이용한 처리기술에 비해 처리공정을 단순화시킬 수 있어, 수중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 밖에 세트이엔지의 '열화학적 슬러지 가용화 기술' 등 4개 기관이 '우수 기술'로 선정됐으며, 장려상에는 경희대학교의 '건설 현장의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탄소 저장 시뮬레이터와 탄소 저장 건설기술 개발' 등 10개의 기관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대학 및 연구기관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과 협의를 통해 연구비 및 연구개발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며, 중소기업은 동반성장 협력기금을 통해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술 아이디어 검증에 필요한 건설현장을 제공해 실효성을 검증할 계획이며, 검증 후 실효성이 입증될 경우 사업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