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부동산PF 대출 '옥죄기' 나섰다
금융당국, 부동산PF 대출 '옥죄기' 나섰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0.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자
대출 건전성 강화 주문
부동산 개발 일정 차질 빚을듯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시장 규제에 나섰다.

2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대출 건전성을 강화할 것을 주문한 가운데, 금융권에서도 부동산PF에 대한 한도를 축소하고 있다.

이는 최근 대출 연체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것이다.

특히 최근 대장지구와 같은 도시개발사업이 지나친 민간 개발이익 확보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금융권도 눈치를 보고 있다.

실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부동산 PF대출 축소의 내용을 담은 ‘거액대출 취급기준 강화’ 공문을 일선 전달, 25일부터 공동대출 차주별 취급한도를 1000억원 이내에서 500억원으로 축소키로 했다.

또 관리형 토지신탁 사업비 대출 취급한도도 600억원으로 줄였다.

한 캐피탈사 역시 부실 PF사업장 전수 조사를 실시중이며, 농협과 신협 등 2금융권도 부동산 PF대출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개발시장의 자금 흐름에 경색 조짐을 보이자 PF자금 주선을 담당했던 증권업계에도 긴장하는 모습이다.

일부 부동산 딜의 자금 조달 시기를 내년 초로 연기하는 한편 새마을금고 등 기존 선순위 기관 외에 다른 자금 조달처를 물색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그동안 부동산시장이 호황을 누리자 부동산 PF대출시장은 크게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권의 부동산 PF대출 규모는 2016년 47조원에서 2018년 61조7000억원, 지난해 88조5000억원으로 매년 크게 증가했다.

이는 2016년과 지난해를 비교하면 4년 새 대출규모가 88% 이상 늘었다. 부동산 금융시장이 큰 돈이 되자 은행, 증권사, 캐피탈, 새마을금고 등이 앞다퉈 뛰어들면서 PF시장은 큰 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한국은행을 포함해 글로벌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리고 유동성을 흡수하는 정책을 시작하면서 상황이 전환되고 있다.

정부는 이미 금융권의 부동산 대출 제한 조치를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금융권으로 번지면서 부동산 PF대출을 죄는 데 한몫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부동산 개발시장에서 대형 딜 등이 자금 조달을 제때 못해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