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공동주택 관리·공사업체 선정 전자입찰 의무화
2023년부터 공동주택 관리·공사업체 선정 전자입찰 의무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0.1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개정안 행정예고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공동주택 공사 등 사업자 선정 시 전자입찰이 확대되고, 신규사업자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관리비 집행의 투명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의 각종 입찰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고 12일 밝혔다.

전자입찰이 확대되고 평가결과 공개를 의무화한다.

공동주택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절차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을 통한 전자입찰 적용을 현행 최저가 낙찰 방식에서 적격심사 방식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공동주택 입찰에서 요구되는 실적기준이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막고, 기존 사업자의 담합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제한경쟁입찰의 사업실적 인정범위를 확대(3년→5년)하고 적격심사제 실적기준 상한을 축소(최대 10건→5건)한다.

입찰참가자격 제한 대상을 해당 입찰과 관련해 '금품을 제공한 자'에서 '금품을 제공하거나 이를 약속한 자'로 확대하고, 낙찰자의 미계약으로 낙찰이 무효가 되는 경우 2위 입찰자를 선정할 수 있는 조항을 추가했다.

김경헌 주택건설공급과장은 "이번 제도개선으로 공동주택의 사업자 선정이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