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물류 협력'으로 탄소 배출 줄인다
포스코·현대제철, '물류 협력'으로 탄소 배출 줄인다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9.29 14: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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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평택·당진 구간 총 24만톤 복화운송
연 3000톤 탄소배출 저감·물류비 3~6% 절감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광양-평택·당진 철강제품 복화운송 구간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광양-평택·당진 철강제품 복화운송 구간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물류협력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에 나선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2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물류부문 협력 강화 및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철강업계 물류부문 탄소중립 활동을 위한 첫 협력사례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연간 총 24만톤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한다. 복화운송이란 두건 이상의 운송 건을 하나로 묶어 공동 운송하는 것으로, 공차나 공선 구간을 최소화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운송 방법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광양항과 평택·당진항 구간에서 각자 운송하던 코일 각각 연간 130만톤, 180만톤 가운데 각 12만톤을 상대방 선박으로 운송한다.

우선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한 열연코일을 1만톤급 전용선을 이용해 순천항까지 운송·하역한 후 전용선이 이동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코일을 싣고 당진항까지 운송한다. 이때 운송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코일은 KG동부제철 당진공장에서 사용한다.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열연코일을 평택유통기지에 운송·하역한 코일로로(Coil RO-RO)선은 빈 배로 돌아가는 대신 현대제철 순천공장으로 보내는 코일을 싣고 광양항 로로부두까지 운송한다. 광양 로로부두로 나른 코일은 현대제철 순천공장까지 트레일러로 운반된다.

이번 복화운송으로 포스코 코코로로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 각각 운항을 줄일 수 있어 소나무 54만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 연간 3000톤 가량의 탄소배출 감축이 예상되며, 물류비도 3~6%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뿐 아니라 이들 코일 운송을 맡는 선사도 공선 운항을 최소화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3~10%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운송이 어려운 당진~평택 구간과 광양~순천 구간에 공로 루트가 새로 추가돼 지역 화물운송사 역시 화물량이 증대될 전망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지난달 시범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적용 대상량을 현재 24만톤에서 최대 60만톤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의 물류부문 첫 코피티션(Coopetition·협력과 경쟁의 합성어) 사례로, 양사가 지혜를 모아 좋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원료부터 설비, 물류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철강업계뿐 아니라 타 업종과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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