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7일 ‘항행안전시설 국제 세미나’ 개최
국토부, 7일 ‘항행안전시설 국제 세미나’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9.0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웨비나 형태 온·오프라인 병행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7일 '차세대 항행안전시설 발전 전략 및 기본계획'을 주제로 국토부가 주최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주관하는 '제30회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올해로 30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정부와 산‧학‧연 간 항행시설 분야 최신 정책과 기술동향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회적 지침에 따라 온라인 웨비나(Webinar) 형식과 현장(50인 이내) 발표를 병행해 개최하며,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해 관련 종사자와 관계자, 일반인 모두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항행안전시설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할 수 있도록 거리·방위각·착륙각도·공항위치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필수 항행시설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대한민국 항행안전시설 발전 전략 및 계획 수립 전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안)의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산·학·연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다.

정부는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2021~2026)으로 마련된 4대 전략, 16개 단위과제 105개 사업(6731억원 투자)에 대해 이달 중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4대 전략은 각각 첨단 항행안전시설 개발구축,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현대화, 국제기술 표준화 및 해외진출, 지속추진 기반조성이다.

주요 추진내용으로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보정시스템(KASS)은 GPS 신호 보정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여 항공기 간 분리간격 축소와 최단 비행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항공 이외의 내비게이션, 지도서비스에 있어 현재보다 정밀한 위치정보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정밀위치를 활용한 자율주행 등 4차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차세대 도심이동비행(AAM)체계 운용을 위한 제언'을 비롯해 다양한 주제가 발표돼, 차세대 항행안전시설의 발전 흐름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아태지역 사무소와 EUROCONTROL(유럽항행안전기구)의 국제전문가를 영상으로 초청해 국제기구가 추구하는 차세대 항행시스템 이행을 위한 현황과 유럽의 항법기술 개발동향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내용에 대한 비교 분석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우리나라의 기본계획(안)에 대해 한층 더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4차 산업혁명의 실현에 가장 앞장 설 수 있도록 차세대 항행안전시설로의 발전과 변화에 적극 대응해, 새로운 항공교통체계와 기존 항공교통체계와의 조화롭고 안전한 비행을 도모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