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AI 신호등·수요응답 버스 등 스마트서비스 7건 추진
국토부, AI 신호등·수요응답 버스 등 스마트서비스 7건 추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7.2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샌드박스로 신규과제 승인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14회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를 개최하고 규제샌드박스 안건으로 부산시‧대구시‧제주도 등 5개 지역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들을 심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실증특례 6건, 규제없음 1건 등 신규과제 7건이 승인됐다. 이로써 제도 시행 16개월 만에 총 32건의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관련 규제 애로가 해소됐다.

기업이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으면, 관련 규제에 구애받지 않고 승인받은 사업계획서에 따라 4년 이내의 실증기간 동안 해당 지역에서 혁신 서비스를 실험할 수 있다.

수원시에서는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소울인포테크)이 실증 특례를 받아 진행된다. 교통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이용자가 많이 내리는 곳에 퍼스널 모빌리티 스테이션을 배치하거나 유동인구를 중심으로 상권 입지를 분석하는 서비스다.

▲AI 교통신호등 개념도  [자료=국토부]
▲AI 교통신호등 개념도 [자료=국토부]

세종시에서는 'AI 교통신호등'(오트비전)이 실증 특례를 받아 2년간 성능과 효과를 검증한다. AI 교통신호등은 영상 인식을 통해 교차로의 차량과 횡단보도의 보행자 수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분석해 최적 신호를 생성한다.

대구(지앤티솔루션)와 세종(포티투닷)에서는 수요응답형 버스가 도심에서 운영 가능하도록 실증특례를 받았다. 수요응답형 버스는 탑승객 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노선을 변경하는 버스로, 승객의 위치와 목적지를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최적 경로를 도출한다.

부산시에서는 생활·안전 서비스로 '드론 기반 침수예측 시스템'(세정아이앤씨)에 실증 특례가 승인됐다. 드론을 활용해 3D 지형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강우량에 따른 침수를 예측하거나 홍수 등 재난상황을 예보하는 서비스다.

대구시에서는 기존 300분가량 걸리던 정수시스템을 3분으로 단축하는 '3분 스마트 정수기술'을 실증한다.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서 2년간 실증사업이 진행된다. 

이번에 승인된 과제들은 책임보험 가입, 실증사업비 적정성 등의 검토를 거쳐 하반기 중에 사업 착수할 예정이다.

윤의식 도시경제과장은 "새로운 혁신서비스를 실험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편리하게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상시 접수 및 사전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기업이 하고자 하는 사업이 규제에 저촉되는지 여부를 30일 내에 확인해 주는 규제신속확인제도도 운영하고 있으니,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