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정부가 철도종합시험선로 사용료를 90% 낮추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바우처를 신설하는 등 철도산업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이달부터 철도종합시험선로의 하루 사용료를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295만원, 중소기업은 최소 90만원 수준으로 인하한다고 17일 밝혔다.
운영초기 1427만원이던 사용료는 지난해 10월 921만원으로 한 차례 인하된 바 있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약 13km의 철도종합시험선로는 국내 최초의 철도시험과 연구 개발을 위한 전용시험선로로 2019년 5월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운영하고 있으나, 하루 사용료가 1427만원으로 높게 책정돼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철도차량 및 부품업계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었다.
국토부는 철도산업 경제발전 관련 간담회를 개최해 시험선로 활성화 방안 논의에 들어갔다. 지난해 1월부터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해 사용료 인하 방안을 수립하는 등 유관 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왔다.
시험선로 사용료는 시험선 운영비를 고려해 산정되는데 사용료의 80% 이상이 전기기본료와 유지관리비로 구성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시험선로 사용료 인하로 인한 수요 증가에 대비해 안전한 시험환경 제공과 무선통신기반 시험설비(KTCS), 온라인 시험체계 구축을 통한 시험체계 선진화를 위한 협의를 계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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