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역사회와 댐 홍수관리 협력체계 구축
환경부, 지역사회와 댐 홍수관리 협력체계 구축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5.10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 방류 제약사항 조사결과 관계기관과 공유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전국 다목적댐 20곳에서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통해 올해 댐 홍수관리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소통회의는 댐 수탁관리자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했으며, 지난달 13일에서 23일까지 다목적댐 20곳 상·하류 지역에 소재한 49개 지자체와 지자체별 주민대표, 댐 홍수관리와 관련된 홍수통제소, 지방국토관리청, 유역(지방)환경청 등이 참여했다.

환경부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통해 도출된 홍수기 댐 운영계획,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개선의견을 향후 댐 운영관리에 반영할 계획이다.

개선의견으로는 ▲댐 수문 방류 시 발송되는 문자(SMS)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하고 ▲홍수 발생시 인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주민대피 등을 위한 댐 하류 지역 계도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 ▲홍수피해 최소화 등에 한국수자원공사·관계기관의 협력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의 지속적 개최 등이 있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홍수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와 홍수 시 신속한 주민대피 등을 위해 ▲지장물 ▲배수시설 ▲침수취약지역 ▲공사현장 ▲제방 등으로 분류한 댐 방류 제약사항 조사 결과를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제공하고 댐 홍수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홍정기 차관은 "소통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댐 홍수관리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등 올해 홍수기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