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 국내 최대 규모 반월·시화·MTV 국가산단서 분양
‘안산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 국내 최대 규모 반월·시화·MTV 국가산단서 분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4.26 14: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최초 주상복합형 지식산업센터…산업·주거·지원시설 겸비
판교테크노밸리 15배 국내 최대 규모…근로자 25만여명 달해
▲‘안산 스마트허브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 조감도
▲‘안산 스마트허브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 조감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국가산업단지인 경기도 안산 반월·시화·MTV 산업단지에 ‘안산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산단 내 최초로 산업시설과 주거·지원시설이 함께 들어서며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적용하고 역세권의 입지적 장점을 갖추고 있는 만큼 투자자 및 실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반월·시화·MTV 국가산업단지는 총 면적 41,995,000㎡ 규모로 교통과 물류, 기반시설, 기업지원시설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현재 입주기업은 1만9582개로 판교테크노밸리의 15배 규모이며, 근로자수는 25만명이 넘는다. 서울시 및 인근 과밀억제권역에서 안산시로 기업이나 공장 등을 이전 시 법인세 등 조세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안산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 은 국책사업인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방식으로 시행된다.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입주 업종의 다양화, 첨단화 및 전문화, 근로자 및 기업 지원기능의 강화, 산업기반시설, 산업단지의 공공시설 등의 유지와 보수 개량 및 확충 등을 통해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정비하고, 기업체의 유치를 촉진하며 입주기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사업비는 총 1조4137억원이 투입된다. 현재까지 호텔 및 주거편의시설, 스마트허브 P&P센터, 휴먼에코타운 등 28개의 사업이 완료됐다.

4월 분양 예정인 ‘안산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은 지하 2층~지상 14층의 규모로 산업시설과 지원시설로 구성돼 있다. 산업시설은 지식산업센터 201호실이며, 지원시설은 오피스텔 496호실, 근린생활시설 52호실, 업무시설 6호실로 안산 최초로 주상복합형 지식산업센터를 구현했다.

산업시설은 입주기업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높은 층고 (6m)를 확보해 효율적인 공간활용이 가능하며, 건물 내 드라이브인 시스템 및 8m 광폭램프를 통해 5톤 화물차 진입이 가능하다. 

제조공장형 지식산업센터에는 행거도어 설치,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적용해 호실 내부에 차량이 진입해 직접 화물하역이 가능한 특화설계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특화설계를 통해 정보통신산업, 지식기반산업, 연구 및 개발시설까지 다양한 첨단업종이 입지할 수 있어, 연구·개발시설과 생산시설의 클러스터 형성 효과가 기대된다.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에는 개별 냉난방이 적용된다. 

오피스텔은 기숙사와 달리 누구에게나 임대차계약을 할 수 있으며, 자유로운 전입이 가능하다. 또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고 개별 취사가 가능하다. 전용면적 22㎡로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평형으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풀빌트인 시스템과 각종 생활편의 시설을 갖췄다. 더불어 복합시설만의 최고 강점인 직장과 주거가 일치되는 직주일치의 구현으로, 워라밸 실현이 가능하다. 현재 반월산업단지 내 오피스텔 신규 공급량이 전무해 산단 내 배후수요가 풍부한 만큼 안정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룸과 무인택배함, 옥상정원, 공개공지 공원, 전기차충전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근린생활시설도 고정적인 근로자 수요와 주거 수요를 동시에 확보한 만큼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된다.

우수한 입지여건도 장점이다. 서해선 원시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서울을 비롯한 각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개통이 예정되어 있고, 남안산IC, 서안산IC 를 통해 평택~시흥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안산 스마트허브 KDT 지식산업센터 융복합시설’의 홍보관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4로 244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 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임이 2021-04-26 16:20:21
수원델타원이 고색산업단지내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데 괜찮을까요? 교통환경으로는 수인분당선인 고색역 앞이라 하니 교통이나 물류이동도 원할할 것 같고 수원델타원에 대해 더 관심가져봐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