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수 포함되지 않는 분양권…투자자 관심 집중
주택수 포함되지 않는 분양권…투자자 관심 집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4.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청약서 2순위 미달된 주택형, 미분양분 계약 시 주택수 미포함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 전용 74㎡A·B, 전용 84㎡B 미분양분 노려볼 만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_투시도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_투시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 분양권이 있어 관심 가져볼 만하다. 바로 2순위 청약에서 모집가구수를 채우지 못한 미분양 분양권이다. 그 중에서도 아직까지 규제 영향력이 미치지 않은 지방 중소도시 내 신규 단지일 경우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이 없다는 장점까지 더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실제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 53조의 10호’(주택소유 여부 판정기준)를 살펴보면 입주자를 선정하고 남은 주택을 선착순의 방법으로 공급받아 분양권 등을 소유한 경우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청약에서 미달된 주택형을 최초로 계약 체결하면 무주택으로 간주하는 셈이다. 대출, 분양권 전매 등에 있어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보유세 및 양도세 중과 시 세금 부담을 한층 덜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지방 중소도시 내 청약 미달 단지가 조기 완판되는 사례도 있다. 지난해 12월 비규제지역인 충청남도 아산시에 공급된 ‘아산 삼부르네상스 더힐’은 청약 결과 총 9개 주택형 가운데 절반 이상인 5개 주택형이 미달됐다. 하지만 정당계약 이후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면서 약 열흘 만에 총 1016가구 대단지가 분양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3월 강원도 삼척시에 분양한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도 상황이 비슷하다. 전용 74㎡A·B와 전용 84㎡B 등 일부 주택형이 청약 미달된 이 단지는 정당 계약을 앞둔 시점임에도 미달된 주택형의 계약 가능 여부를 묻는 문의전화 응대로 여전히 분주하다는 후문이다.

강원도 삼척시 정상동 일원에 공급되는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지하 4층~지상 36층, 6개동, 전용면적 74~114㎡ 총 73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도보 약 5분 거리에 정라초가 위치하며 삼척초, 청아중, 삼척고, 삼척여고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단지에서 약 1㎞ 거리에 홈플러스(삼척점), 하나로마트(교동점), 삼척시 보건소 등이 위치하며 교동공원, 봉황산 산림욕장, 새천년유원지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직선거리 1㎞ 내 동해바다가 위치해 일부 세대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교통여건으로는 동해안을 따라 조성된 7번 국도 이용 시 인접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동해고속도로를 통한 영동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이용도 수월하다. 지난해 3월 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에 KTX동해역이 개통되면서 철도망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도 한층 개선됐다.

경상북도 포항과 강원도 동해를 잇는 동해선 전철화 사업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에 착수했다. 노선이 개통되면 부산에서 강릉까지 이동시간이 40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해 8월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 미착공 구간 중 제천~영월 구간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남은 영월~삼척 구간도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전 세대 남향(남동·남서향) 위주로 배치된다. 전용면적 84㎡ 이상 판상형에는 4베이 맞통풍 구조 및 알파룸, 안방 대형 드레스룸을 적용해 공간활용을 극대화했으며 효율적인 동선 확보를 위한 ‘ㄷ’자형 주방도 도입된다.

피트니스 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이 마련되며 단지 내 주차 가능 대수는 근린생활시설 포함 총 1241대로 가구 당 1.67대의 주차공간이 확보된다. 또한 17%대의 낮은 건폐율과 전체 대지면적의 25% 이상을 조경면적으로 조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에너지 사용량 조회, 엘리베이터 호출, 등록차량 도착 알림 등이 가능한 홈 네트워크 월패드가 세대마다 설치되며 스마트폰 연동 시에는 외부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대기 전력 차단 장치, ECO 에너지 절약 세면기 수전 등도 적용된다.

'삼척 센트럴 두산위브'는 4월 12일(월)부터 3일간 정당계약이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삼척시 남양동 340-2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