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벤틀리시스템즈와 자동화 AI설계 개발 MOU
현대엔지니어링, 벤틀리시스템즈와 자동화 AI설계 개발 MOU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04.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 AI 자동설계기술 공동개발
▲한대희 현대엔지니어링 상무(왼쪽)와 리우 벤틀리시스템즈 크리스토퍼 부사장(화면) 등이 7일 서울 종로구 현대엔지니어링 계동 사옥에서 자동화AI설계 개발 협력 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한대희 현대엔지니어링 상무(왼쪽)와 리우 벤틀리시스템즈 크리스토퍼 부사장(화면) 등이 7일 서울 종로구 현대엔지니어링 계동 사옥에서 자동화AI설계 개발 협력 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은 벤틀리시스템즈와 ‘자동화 AI설계 개발 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철골 및 콘크리트 구조물을 자동으로 설계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최적화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을 협력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를 통해 설계 품질의 고도화와 설계기간 단축, 사업비용 절감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AI머신러닝을 활용한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 설계 시스템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개발과 사업 적용 확장을 위해 미국 특허와 국제특허 출원도 마쳤다.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 설계 시스템은 설계에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업무 효율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AI머신러닝을 통해 최적의 구조물 형태를 예측할 수 있으며 시공 물량을 최적화해 공기를 단축하고 설계 비용도 절감한다.

한대희 현대엔지니어링센터장은 “설계, 구매, 시공, 운영 등 EPC 전 영역에 AI기술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동기술 개발에 참여하는 벤틀리시스템즈는 1984년 설립 이후 도로, 교량, 공항, 고층 건물, 산업 및 전력 플랜트, 유틸리티 네트워크 등 분야의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사이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2020년 기준 172개국 연 매출 8억 달러의 글로벌 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