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건설기술인 진입문턱 낮춘다
초급건설기술인 진입문턱 낮춘다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04.0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관련 기준 개정
건설기술인협회 "적극 환영"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앞으로 건설관련 학과(학사) 졸업자가 일정교육을 이수하면 초급건설기술인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또 건설공사업무에 한정됐던 경력인정범위가 건설관련 업무로 확대되면서 관련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운영과 연구업무도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기술인 등급 인정 및 교육·훈련 등에 관한 기준' 개정안을 시행하고, 신설 교육과정 개발등 후속조치를 마련 중이다.

기존에는 건설관련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건설기술인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기술자격을 취득하거나 일정 경력이 필요해 청년층의 건설시장진입이 어려웠으나, 이제는 정해진 교육이수를 통해 초급기술인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건설관련업무의 인정범위도 크게 확대됐다. ‘건설공사업무’로 제한되어 있던 규정을 ‘건설관련업무’로 개정해 건설공사뿐만 아니라 관련 법령, 정책 및 제도에 대한 개발・조사・연구 및 관리 등을 수행하는 업무도 경력으로 반영할 수 있어 건설기술인들이 폭넓은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건설관련 단체・기관에 종사하는 건설기술인도 경력신고가 가능하고, 빅데이터・드론 등 건설산업을 기반으로한 융・복합 분야로 업무영역이 확대되어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정안에는 ▲방재기사 자격 종목 인정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위한 업체등록 명문화 ▲경력정정 시 제출 서류 간소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건설기술인과 업계의 의견을 모아 국토부에 적극 건의해왔던 내용으로 초급건설기술인의 진입 문턱을 낮추고, 건설기술인의 폭넓은 경력인정 기반이 조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연태 한국건설기술인협회장은 “이번 제도개선은 건설기술인이 오랫동안 염원했던 내용이 담긴 것으로 건설산업에 젊은 바람을 일으키고, 건설관련 업무영역이 확대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협회는 법・제도 개선, 권익보호 등 건설기술인을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