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18곳 적발
서울시,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18곳 적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3.0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2억 이상 발주공사로 확대 단속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가 건설공사 수주만을 목적으로 회사를 설립한 후 부실시공 등 불법을 저지른 페이퍼컴퍼니를 단속해 18곳의 부적격업체를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시가 발주한 공사에 입찰한 지역제한경쟁 111개 건설사업자를 대상으로 자본금, 기술인력, 사무실 등 건설사업자 등록기준을 충족했는지 서류에서 현장 확인까지 사전단속을 실시했다.

단속 결과 기술자 자격요건 미달, 자본금 기준 미달, 사무실 공동 사용 등이 적발됐고 최장 6개월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이 진행 중이다. 특히 다른 사람의 국가기술자격증을 빌린 경우엔 등록말소의 강력한 행정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시는 페이퍼컴퍼니의 입찰 참여를 막기 위한 조치도 취할 예정이다. 시 발주 공사 입찰 공고문에 건설업자 등록기준에 대한 실태점검을 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입찰단계부터 자본금·기술인력 충족, 사무실 등을 점검하고 위반 시 입찰참가 자격이 제한되고 입찰방해죄 등이 적용된다. 그 결과 입찰 참여업체가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달부터 2억원 이상의 시 발주공사로 확대해 페이퍼컴퍼니 단속에 나선다. 또 건설산업기본법의 업역규제 폐지와 관련해 상대업역 진출시 등록기준 확인이 의무화됨에 따라 건설업 등록기준을 충족했는지 살필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페이퍼컴퍼니 점검 대상을 전체공사로 확대하기 위해 전담 조직 신설을 검토 중에 있으며 시민들도 불공정거래 행위 발견시에는 서울시 응답소, 서울시 건설혁신과로 제보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