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토부, 홍수기 대비 합동점검 실시
환경부-국토부, 홍수기 대비 합동점검 실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3.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 방류에 따른 하류하천 제약사항 조사…홍수기 전 조치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 홍수기에 대응해 댐과 하천의 주요 시설물을 점검하고, 댐 방류시 영향을 받는 하류의 취약지점을 조사한다고 8일 밝혔다.

양 부처는 정부세종청사 6동 회의실에서 '통합물관리추진단 2차회의'를 개최하고 홍수기 대비 합동점검 방안을 확정했다.

환경부는 댐방류에 따른 제약사항 조사를, 국토부는 하천에 대한 안전점검을 주관한다. 취약지구 등에 대해 합동점검 후 홍수기 전에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산하기관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홍수피해 재발방지를 위해 관리 중인 37개 댐 하류 지역에 대한 방류 제약사항을 조사한다.

주요 조사항목은 ▲취약시설 ▲지장물(낚시터, 비닐하우스, 선박 등) ▲공사현장 등 댐 방류시 영향을 받는 시설들이다. 홍수피해 방지를 위한 댐 방류를 원활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조사가 진행된다.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지난달 초부터 자체 조사에 착수했으며 이달 내로 지자체·지역주민·전문가와 추가로 합동 조사를 진행, 댐 방류시 영향을 받는 시설을 파악할 계획이다.

수해원인조사가 진행 중인 6개 댐(섬진강·주암·용담·대청·합천·남강댐)과, 대규모 다목적 댐 4곳(소양강·충주·안동·임하댐)에 대해선 별도의 전문조사팀을 구성해 상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합동조사 이후 다음달엔 댐 하류지역주민·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제약사항을 공유하고 해소방안을 논의한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댐 방류 규모별로 하류하천의 수위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분석해 이를 향후 댐 운영에도 반영한다.

환경부·국토부·수자원공사는 홍수 대응력을 강화하고 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해오던 홍수기 전 안전점검을 함께 추진키로 했다. 각 기관은 소관 시설 안전점검을 일제점검으로 추진, 주요 취약시설에 대해선 이중 점검을 위해 합동점검단도 구성·운영한다.

국가·지방하천 합류부, 미정비 지방하천, 다목적 댐 직하류 하천 등 취약지점에 대해서는 환경부, 국토부 등 5개 기관이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이달 말까지 추가로 점검한다.

이와 함께 홍수기 전 다양한 홍수피해 예측(시나리오)을 기반으로 기상 예보 단계부터 현장 응급복구 단계까지 홍수대응 전 과정에 대한 합동 도상 및 현장 모의훈련도 향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