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험건축물 실태점검 완료…44곳 정밀진단 필요
서울시, 위험건축물 실태점검 완료…44곳 정밀진단 필요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3.04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안전관리 계획 수립 관리제도 개선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위험건축물 146개소에 대한 실태점검을 완료하고 위험건축물 안전관리와 안전점검 등을 정비하고 개선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실태점검은 자치구 건축안전센터 직원, 건축기술사, 구조기술사 전문가 등 3명이 함께 점검반을 편성해 안전등급 D, E등급 위험건축물에 대해 안전 및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했다.

점검결과는 정밀안전점검 또는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곳은 44개소, 안전조치가 필요한 곳은 52개소로 지적됐고 21개소는 철거, 보수·보강, 등급 상향 등으로 위험건축물이 해소했다.

올해는 실태점검 지적사항 정비와 관리제도 개선을 위해 안전관리 3대 분야, 세부 8개 추진과제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 정비에 나선다.

안전점검 지원 분야에서는 ▲보수·보강이 필요한 경우 정밀안전진단 지원 ▲연 3회 정기안전점검에 추가로 정밀안전점검 2년마다 1회 실시 ▲취약시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위험시설 정비 분야는 ▲낙하, 전도 사고 위험이 있는 구조물 및 난간, 펜스, 방치 쓰레기와 같은 환경피해 시설 정비 ▲안전 관리 부실 시설은 과태료 부과 등 처벌 강화 ▲실태점검 연 3회 정기 실시해 부실 안전관리를 단속할 계획이다.

관리제도 개선 분야에서는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FMS)에 건축물정보 등록, 설계도서 제출 등 절차 지원 ▲주택정비사업 구역 등은 관계자 간담회 실시 안전관리 강화 ▲소규모 건축물 정밀안전점검 2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 ▲제출된 안전점검 보고서에 부실이 의심되면 평가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김성보 주택건축본부장은 “민간 건축물의 안전관리는 소유자의 정기안전점검 및 위험요인 제거 조치 노력이 가장 중요하며 아울러 노후 위험건축물에 대한 지도 감독하는 서울시와 자치구 행정조직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