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데이터 한 눈에…26일 '데이터 통합 채널' 오픈
국토교통 데이터 한 눈에…26일 '데이터 통합 채널' 오픈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2.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130개 정보시스템 데이터 연계 검색 DB 구축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6일부터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국토교통 분야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토교통 데이터 통합 채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간 국토교통 분야의 공공데이터로 부동산 실거래가, 버스 도착정보, 항공영상 등 데이터를 매년 개방해왔으나 공공데이터가 여러 곳에 산재돼 있어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데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창업자 등이 국토교통 분야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한 번에 파악하고 관련분석·활용사례 및 창업관련 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국토교통 데이터 통합 채널’을 구축했다. 

새로운 데이터 통합채널은 데이터 검색 시 국토부와 산하기관에서 관리하는 보유 데이터의 검색이 가능해 진다. 데이터를 보유한 소재지와 연락처정보도 같이 안내해 필요시 원하는 데이터도 직접 요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 분야 데이터를 보유한 약 130개 정보시스템 데이터를 연계해 검색DB를 구축했다. 자동차종합정보시스템(자동차 365),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공공데이터포털 등을 포함했다.

또한 국토부는 공공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 기업이나 창업자의 신규서비스 개발이나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한 다양한 활용사례와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기타 데이터 활용능력을 겨루는 아이디어 경진대회, 교육지원, 재정지원(창업자금, 사무공간) 등 각종 지원정보도 종합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