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IC 물류센터 시범사업자에 글로벌네트웍스 선정
기흥IC 물류센터 시범사업자에 글로벌네트웍스 선정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2.0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상반기 운영 목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 물류센터 시범사업 조감도 [자료=국토부]
▲기흥IC 인근 유휴부지 물류센터 시범사업 조감도 [자료=국토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와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이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약 1.6만㎡) 물류시설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컨소시엄은 글로벌네트웍스, 아워박스, 계성건설, 삼보기술단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제안서 평가를 통해 지난해 12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사업 추진을 위한 세부사항에 대해 도로공사와 협상을 거쳐 최종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코로나19 등으로 급증하는 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폐도, 과거 영업소·휴게소 부지 등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해 물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진행중이며 현재까지 후보지 34곳이 발굴됐다. 

후보지 중 기흥IC 인근 유휴부지는 수도권 내 지리적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어 물류업계의 수요가 많은 곳으로,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우선 추진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시행자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이후, 올해 상반기에 물류시설 설계에 본격 착수하는 등 2023년 상반기 운영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사업시행자가 도로공사 부지를 임차해 물류시설을 직접 건축·운영(30년)한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BOT 방식(Build-Operate-Transfer)이다. 

제안서에 따르면, 지하 2층~지상 4층으로 구성된 물류창고에 냉동·냉장 및 풀필먼트 설비를 비롯해 인접도로에 연결되는 진·출입로, 주차장 등 부대시설도 함께 구축된다. 풀필먼트란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제품의 보관·포장·배송·교환/환불 등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도로공사는 송유관·창고 등 부지 내 지장물 정리와 함께 수도·전기 등 기초공사를 실시하고, 경부고속도로에서 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진출로를 설치(하이패스IC 포함)하는 등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연구용역을 통해 시범사업 부지를 제외한 후보지 33곳에 대해서도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있으며, 후보지별 특성을 고려한 사업모델, 우선순위 분석결과 및 공공성 확보방안 등이 포함된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에 수립할 예정이다.

주현종 도로국장은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통해 대국민 물류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대형트럭의 도심 내 진입 억제를 통해 교통사고·환경피해도 감소할 것” 이라며 “기흥IC 인근 시범사업 및 로드맵 수립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