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차·화재알림' 등 생활밀착형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
'공유주차·화재알림' 등 생활밀착형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1.26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7일부터 3일간 접수 … 4월 중 사업지 17곳 내외 최종 선정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 A지역 대학가 인근은 주차공간이 부족해 불법주차 및 소방차 진입 문제 등이 심각하다. 이를 해결하고자 원룸이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 공유주차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용자는 앱을 통해 주변 주차가능 공유주차면 검색은 물론, 결제도 가능하며 원룸주는 유휴주차면을 공유주차면으로 제공하여 포인트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 B지역의 전통시장은 소매점이 밀집돼 있어, 화재 발생 시 인접 상가로 번질 우려가 크다. 스마트 화재감지 서비스는 점포에 연기·열을 감지할 수 있는 무선감지센서를 설치해, 화재 발생 시 119 소방관서에 화재 발화점, 점포 현황정보, 현장 상황 등을 신속하게 통보하여 화재 조기진압을 가능하게 한다.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해 정주 여건을 회복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은 작년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지역 문제를 해결할 사업지에 최대 5억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올해는 8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17곳 내외의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사업 신청 대상은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도시재생뉴딜사업지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공모사업의 지원 대상 분야는 안전·소방, 교통, 에너지·환경, 생활·복지 등 4대 분야다. 선정과정에서는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필요성 및 타당성, 거버넌스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특히, 추진계획의 구체성, 착수가능성, 기존 스마트 인프라와의 연계성 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을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신속하게 사업에 착수해 지역 문제를 단기간 내 해결할 수 있는 사업지를 중점 선정할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3월 17~19일이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 등을 거쳐 4월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세부 평가기준, 작성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누리집 또는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에 게시된 선정공고문 및 신청 가이드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상민 도심재생과 과장은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된 지역 현안을 스마트기술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지자체에서는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발굴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