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그룹, 전 사업장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도입
삼표그룹, 전 사업장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도입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1.2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보수 등 전 과정 ICT로 통합…이달 본격 적용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의 태블릿을 이용한 QR 설비점검 모습 [사진=삼표그룹]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의 태블릿을 이용한 QR 설비점검 모습 [사진=삼표그룹]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삼표그룹은 레미콘·골재·모르타르 등의 모든 사업장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고 이달 중 적용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팩토리는 생산·유지·보수 등의 모든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의미한다. 삼표그룹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설비점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과 제품 경쟁력을 동시에 극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확산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삼표그룹은 스마트팩토리 확산 사업에 발맞춰 ▲설비 관리·예방보전 시스템 ▲태블릿PC 및 PC 모듈 ▲도면관리 시스템 등의 구축을 완료했다.

현장의 작업자들은 각 사업장에 전달된 공용 태블릿PC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점검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며, 설비 업무의 체계적 대응이 가능하다.

실제 이상이 발생한 후에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던 기존 설비 관리의 한계를 보완한 예방 점검 등으로 설비 고장을 미리 예측하고 사전 부품교체 등을 통해 가동률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설비·도면·기술 등의 정보도 통합·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사업장별로 분산된 도면을 통합·체계화하고, 설비 정보 등도 표준화했다. 이렇게 표준화된 정보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과 데이터로 연동돼 태블릿PC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전송할 수 있다.

삼표그룹은 “모든 사업장에 예측 정비를 통한 각 공정의 단계별 손실을 최소화하고, 최적 생산을 위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장에서 도출되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제품 경쟁력 향상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