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항공사진, ‘국토정보 플랫폼’서 무상 발급
서울시 항공사진, ‘국토정보 플랫폼’서 무상 발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1.1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 항공사진 서비스 개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지리정보원과 서울시는 공간정보 공동활용 업무협력을 통해 시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진을 국토정보 플랫폼에서도 열람·발급할 수 있는 항공사진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국토정보 플랫폼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도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수치지도, 항공사진, 정사영상 국가기준점, 통계정보 등 다양한 국토정보를 제공해왔다.

2017년부터는 국민편의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자체에서 개별 관리해오던 항공사진을 데이터베이스(DB)화해 국토정보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무료발급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를 포함해 9개 지자체가 개별 관리 중이던 총 49만2470매의 항공사진에 대한 열람·발급 서비스를 통합운영, 국토정보의 항공사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게 됐다.

항공사진은 재산권 증빙 등을 위해 활용하는 자료로써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하는 민원인은 연 평균 6000여명(전체 민원의 70%이상)에 달하고 평균 소요비용은 7만4000원 가량이었다.

하지만 국토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무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국토지리정보원이나 해당 지자체 직접 방문 없이 편리하게 항공사진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역사 사회 지리 분야 원격수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지도·역사지도 콘텐츠도 새롭게 서비스한다.

이번 새롭게 서비스하는 서울시 항공사진은 1970년대 도시개발 이전 서울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사공호상 국토지리정보원 원장은 “디지털트윈, 스마트시티 등 4차산업에 항공사진이 활용될 수 있도록 메타정보 구성과 함께 데이터 표준화를 적용하는 등 과학적인 공간계획으로 국민생활의 질적 변화를 이끌겠다”며“앞으로 전국단위 고해상도 항공사진 촬영과 함께 국민안전을 고려한 재난안전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