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직선화’로 안전성 높인다
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직선화’로 안전성 높인다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1.0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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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북측 구간 선형 개선안 [자료=국토부]
▲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북측 구간 선형 개선안 [자료=국토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북측 구간의 차량주행 안전성 향상 등을 위해 외곽순환도로 선형개선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연기리 등 주변지역 교통흐름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 북측 구간의 도로 선형을 개선하기 위해 행복도시 예정지역을 일부 변경한다고 7일 밝혔다.

그간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외곽순환도로 북측 미호천 구간이 급격한 S자로 계획되어 교통안전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연평균 안개일수 44.8일로 전국 평균(37일) 대비 122% 수준이다.

국토부와 행복청은 예정지역 확대를 통해 외곽순환도로 북측구간의 최소 곡선반경을 완화(R=700~900 → 1500m) 해 보다 안전한 도로로 만들 계획이다.

외곽순환도로에 주변지역과의 연결로를 설치해 예정지역 밖 주민의 도심 내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미호천 지역의 교량 연장도 단축(832→610m)시켜 미호천 생태습지 훼손면적이 감소(1.2만→0.7만㎡, -42%)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한편, 행복청은 2025년까지 외곽순환도로 모든 구간을 개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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