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모형 공동주택용지 공급대상자에 현대건설·GS건설 등 선정
LH, 공모형 공동주택용지 공급대상자에 현대건설·GS건설 등 선정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12.2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동탄2, 현대건설 컨소·태영건설 컨소
파주운정3, GS건설 컨소·한신공영 컨소 선정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화성동탄2 A군 조감도 [자료=LH]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화성동탄2 A군 조감도 [자료=LH]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LH는 지난 9월 공고한 ‘공모형 공동주택용지’ 공급대상자로 화성동탄2는 현대건설 컨소시엄(A군)과 태영건설 컨소시엄(B군)을, 파주운정3은 GS건설 컨소시엄(19블록)과 한신공영 컨소시엄(45블록)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수도권 택지개발지구 내 공동주택용지 8필지를 대상으로 시행됐으며 경쟁 과열 등 기존의 공동주택용지 추첨방식 공급에서 발생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우수 설계안 도출에 따른 건축물 특화와 창의적 도시경관 조성을 위해 이뤄졌다.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기여 유도를 위해 사회적 가치 평가 항목을 30%로 확대했다.

화성동탄2 A군에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 계룡건설, 동부건설, 대보건설)은 하천과 숲을 연계한 자연친화적 설계가 특징으로 '소통·여가, 건강·문화, 육아·돌봄, 창업·교육'을 테마로 커뮤니티 복합시설과 연계한 창업 멘토링과 어린이 영어도서관 등 다양한 서비스 운영을 제안했다.

B군의 태영건설 컨소시엄(태영건설, 금호산업, 신동아건설, 서영산업개발)은 산세를 살린 스카이라인과 함께 단차를 이용한 텃밭 조성과 데크주차장을 계획했다. 커뮤니티 복합시설로 공동육아, 방과 후 공부방, 청년창업 발전소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제안하는 한편 초기 커뮤니티 운영 재원 지원도 약속했다.

양 컨소시엄은 공급받은 공동주택용지 아파트 전체 동에 제로에너지 5등급 인증도 도입했다. 제로에너지는 단열성능 극대화를 통해 에너지 부하는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생산을 통해 에너지 소모를 감축시키는 기술이다.

▲GS건설 컨소시엄의 파주운정3 19블록 조감도 [자료=LH]
▲GS건설 컨소시엄의 파주운정3 19BL 조감도 [자료=LH]

 

파주운정3 19BL의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 코오롱글로벌, 영송건설)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창의적 디자인을 적용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윈도우 라운지' 등을 선보였다. 또한 영·유아 방과후 교실, 실버센터, 카셰어링 등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5년간 운영지원금 총 20억원 지원계획도 발표했다.

45BL의 한신공영 컨소시엄(한신공영, 제일건설, 산하이엔씨)은 '워라블(Work+Life+Travel) 하우스' 컨셉으로 일과 삶, 휴식이 공존하는 집을 계획했다. 특히 지역주민 전체가 사용할 수 있는 방과후 교실, 창업지원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등의 건립과 함께 운영지원금 29억6000만원도 약속했다.

한편 LH는 이번 공급 택지에서 부실 시공이 발생할 경우 1년 간 LH가 시행하는 공동주택용지 설계공모에 참가할 수 없도록 제한해 건설사들의 책임시공을 장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