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현대ENG,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개발 참여
LH·현대ENG,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개발 참여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12.2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소시엄 구성 현지 법인과 업무협약…주거·산업·상업 결합 스마트 복합단지로
▲LH와 현대엔지니어링의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개발 업무협약’에서 이용삼 LH 글로벌사업본부장(오른쪽)과 박찬우 현대엔지니어링 인프라사업개발본부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LH와 현대엔지니어링의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개발 업무협약’에서 이용삼 LH 글로벌사업본부장(오른쪽)과 박찬우 현대엔지니어링 인프라사업개발본부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LH는 지난 18일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한국컨소시엄을 구성해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PT.BIRA SEMESTA와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브까시 복합산업단지’는 수도 자카르타에서 약 35km 떨어진 서부자바주 브까시군 보종망우 지역에 총 400만㎡(약 121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단지다.

현지 특수목적법인인 PT.BIRA SEMESTA가 2016년부터 부지매입에 착수한 후 현재 사업지구 총면적의 50% 이상(약 214만㎡)을 확보했으며, 2017년 마스터플랜 수립 및 2019년 개발사업 허가를 획득한 후 잔여부지를 추가적으로 매입 중에 있다.

LH와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월 ‘해외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시티 발굴 등을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해외 신규사업 발굴에 함께 노력해 얻은 성과로, 현지 법인이 추진 중인 브까시 복합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LH, 현대엔지니어링이 공동 참여할 수 있는 근거 및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은 지난 4일 LH와 현대엔지니어링이 먼저 체결한 후, 18일 현지 법인 PT.BIRA SEMESTA와 서면을 통해 추가적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업부지는 주거·산업·상업이 결합된 스마트 복합단지로 조성될 예정으로, 한국컨소시엄은 2021년 상반기 중 사업타당성 조사를 거쳐 투자자를 모집 및 구체적인 사업실행을 위한 협약을 조속히 체결할 예정이다.

LH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기업들이 정부의 4대 인프라 전략거점국가인 인도네시아로 진출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자국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육성정책을 바탕으로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인구 세계 4위, 2억6000만명) 및 빠른 도시화 등의 강점을 활용해 2010년 이후5~6%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대한민국과는 2017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한 시작한 이후 2019년 경제동반자협정(CEPA)을 타결하는 등 상호 교류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추세다.

이용삼 LH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내 최초의 한국형 산업단지를 개발해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양국 경제협력 관계 구축에도 커다란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