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0개 공공 유휴부지에 택배물류시설 조성
수도권 10개 공공 유휴부지에 택배물류시설 조성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12.0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택배사업자 모집…내년 초 선정·발표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경수고속도로 주식회사, 수도권 서부고속도로 등 5개 기관과 함께 공공 유휴부지를 활용해 생활물류시설을 조성할 택배사업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로 급증하는 생활물동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5개 소관기관이 관리하는 도로·철도 등 수도권 공공 유휴부지 10개소, 2만4000㎡를 공급해 중소규모 택배터미널 또는 택배분류장 등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부터 TF를 구성해 활용가능한 장기 미사용 공공부지 35개소, 13만7000㎡를 발굴했다.

공급부지는 5개 기관이 관리 중인 고속도로 고가하부(5개소, 1만4000㎡) 및 광역 일반철도(5개소, 1만㎡) 역사 유휴지 등으로 구성한다. 

입주 대상 업체는 현재 도심 내 물류시설 확충이 시급한 택배 사업자로, 중소·중견업체는 업체선정 시 가점을 부여해 우대한다.

또한, 택배기사 과로방지를 유도하기 위해 종사자 휴게시설 및 자동분류기 설치 여부 등 근로여건 개선 정도를 평가한다. 차량통행·소음 관리 등 지역주민 민원 최소화 노력도 평가한다.

업체선정은 5개 기관 합동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적격업체(80점 이상) 결정하고, 경쟁입찰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참여 희망 업체는 4일부터 각 기관별 홈페이지 모집공고문을 확인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국토부는 오는 10일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사업대상 부지 설명,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안내 및 질의응답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