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포장 공모전’ 최우수상에 롯데칠성음료 ‘라벨 없는 생수병’
‘착한포장 공모전’ 최우수상에 롯데칠성음료 ‘라벨 없는 생수병’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11.1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제품 공모전 수상 6개 기업 선정
▲친환경 먹는샘물(아이시스 ECO)  [자료=환경부]
▲친환경 먹는샘물(아이시스 ECO) [자료=환경부]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과대포장을 줄이고 친환경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을 개최해 최종 6개 기업 제품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9월 23일부터 약 2달간 진행됐으며, 총 40개 업체가 응모해 1차 서면 심사와 2차 종합 심사를 거쳤다.

최우수상에는 롯데칠성음료의 '친환경 먹는샘물'(아이시스 에코) 제품 포장이 선정됐다.

이 제품은 기존 생수병 몸체에 부착하던 접착성 라벨 대신 병마개에 비접착성 라벨을 부착해 개봉할 때 자동으로 분리 배출되게 했다.

우수상에는 아모레퍼시픽의 '샴푸·바디워시 리필 스테이션'과 이마트의 '세탁세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이 선정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코코넛 껍질로 만든 리필 용기 등에 샴푸 및 바디워시 내용물을 소분 판매하는 기기를 선보이며 '쓰레기 없애기'를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마트도 세탁세제를 소분 판매하는 자판기를 도입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전용 용기에 세제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해 포장재 감량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았다.

장려상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에코 패키지', 롯데마트의 '친환경 선물세트', 씨제이이엔엠의 '수송 포장재 개선'이 각각 차지했다.

최우수상에는 환경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 우수상에는 환경부 장관상 및 100만원의 상금, 장려상에는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 및 50만원의 상금을 각각 수여한다.

환경부는 이번 공모전 1차 합격한 16개 업체에서 연간 총 1만625톤의 포장재를 줄일 수 있는 등 앞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포장 폐기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