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센터 오픈
계명대,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센터 오픈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0.11.0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간 30억 국고지원…IoT 접목 지능형 건설시스템 연구지원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계명대에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 센터(인텔센터)가 지난달 29일 문을 열었다.

4차 산업의 핵심인 미래사용성센터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보유하고 있는 계측장비를 건설분야와 융합해 실험결과의 질을 향상시키고, 실험방법의 효율성을 높여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건설시스템 관련 연구지원 및 공동연구·장비 활성화를 위해서다.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사업은 활용도가 낮은 연구장비를 특화한 연구분야별로 집적한 후 성능을 보완하고, 연구장비 전담인력을 충원해 핵심연구지원센터(Core-Facility)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계명대 인텔센터는 이 사업 건설분야에 선정돼 올해부터 최대 6년(3+3)년간 국비 3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운영하게 되며, 사업종료 후에는 성과활용 기간이 추가돼 그동안의 운영수익금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계명대는 기존 건설 재료 및 구조 분야 공동활용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첨단건설실험센터와 건설 관련 학과에서 단독활용으로 보유하고 있는 실험장비를 집적해 건설시스템 관련 실험의 범위를 확대한다.

또 4차 산업의 핵심인 미래산업사용성센터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보유하고 있는 첨단 계측 연구장비를 융합해 실험결과의 질을 향상시키고, 실험방법의 효율성을 높여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건설시스템 관련 연구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센터장인 장준호 토목공학전공 교수는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 센터를 통해 대학 내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장비 활용도와 연구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R&D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연구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