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표준품셈 기반 표준일위대가 마련
조달청, 표준품셈 기반 표준일위대가 마련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1.0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조달청은 공공공사 입찰의 효율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표준품셈 기반의 표준일위대가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표준일위대가는 면적이나 길이 등 단위량의 공사에 소요되는 재료, 노무, 기계경비의 소요량을 표준품셈을 기준으로 작성한 산식이다. 면적이나 길이를 입력하면 공사비 산출이 가능하다.

표준품셈은 건축, 토목을 비롯한 모든 공사의 세부 공사량을 산출하는 공인된 기준이다.

하지만 간혹 발주기관에서 내역 작성 시 특별한 사유 없이 임의로 물량을 삭감하는 등 불공정 관행이 존재했었다. 또 계약행정에 있어서도 표준품셈의 준수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도 있었다.

이번 개선조치로 설계단계부터 표준화된 내역자원을 사용하게 돼 내역서 작성이 간편해지고, 입찰기간도 단축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표준일위대가로 설계할 경우 조달청 검토 기준과 동일하게 내역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기존 대비 정확히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고, 내역서 오류로 인한 협의 등을 줄일 수 있어 입찰기간 단축도 가능할 전망이다.

조달청은 앞으로 계약요청 단계부터 표준품셈, 노임단가, 표준시장단가 등의 회계기준을 준수했는지 여부도 계약요청 시 시스템 상으로 검토해 입찰지연을 예방하도록 할 계획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이번 조치를 통해 공공공사에 대한 공정성 및 효율성이 보다 강화될 것으고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건설관련 협회 등 유관기관과 함께 내역자원의 지속적인 발굴 및 공유를 통해 공공공사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