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유니버설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나선다
SH공사, 유니버설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나선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0.2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센터와 ‘유니버설디자인 생활에디터 전문가 과정’ 운영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김세용 SH공사 사장(오른쪽)과 최령 서울 유니버설디자인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H공사]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김세용 SH공사 사장(오른쪽)과 최령 서울 유니버설디자인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H공사]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와 유니버설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SH공사는 시민 삶의 질 관점에서 주거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연령, 성별, 장애, 국적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용자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주택 건축 과정 전반에 유니버설디자인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센터는 서울시가 공공행정 전반에 유니버설디자인 확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설립한 전문연구 및 실행기관이다.

양 기관은 서울시의 유니버설디자인종합계획 정책 비전인 ‘모두가 존중되는 사람 중심 도시, 서울’ 실현을 목표로 시민 모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조성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종사자 및 시민 교육 ▲유니버설디자인 우수모델 공동 개발 및 적용·확산 등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유니버설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공공주택 우수모델 확산을 위한 첫 사업으로 11월 중순부터 도시재생 생활기술학교 ‘유니버설디자인 생활에디터 전문가 과정’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 ▲관련 정책과 제도 ▲사람에 대한 이해 ▲무장애 공간 계획 ▲노인 및 아동 주거환경 ▲유니버설디자인 주거계획 ▲색채 유니버설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등 총 30시간 과정으로, 유니버설디자인 분야 권위자의 온라인 강좌로 운영된다. 유니버설디자인에 관심있는 시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김세용 사장은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와 공동 사업 추진을 통해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종합계획에 부합하는 모두가 존중받는 도시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관련분야 종사자 및 시민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설디자인 생활 에디터 전문가 과정’은 11월 11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하며 23일부터 27일까지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통한 강연이 진행된다. 교육 전 과정에 출석한 수료자에게는 생활에디터 전문가 과정 수료증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