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소송·징벌적손배 도입시 건설산업 막대한 피해"
"집단소송·징벌적손배 도입시 건설산업 막대한 피해"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10.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산연, "소송 남발로 중소기업 도산 우려…도입 보류해야"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달 입법예고된 상법 개정안의 집단소송제와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도입되면 건설산업 위축이 불가피하다며 제도 도입을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덕 선임연구위원과 전영준 연구위원은 2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집단소송제가 확대 시행되면, 재판 외 분쟁해결(ADR) 절차가 존재함에도 이해관계자가 기본적으로 50인 이상인 주택사업 및 개발사업에서 집단소송이 집중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건설산업의 특성상 사업 착수단계부터 준공 이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발주자, 사업참여자, 인허가 기관, 사업 현장 주변 거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해 지금도 분쟁과 소송이 빈번하다"며 "집단소송제 도입이 소송 남발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징벌적 손해배상제에 대해서는 이미 건설산업에 적용 중인 징벌적 손해배상제(하도급법)가 확대 적용되면 품질, 환경, 안전 등 모든 규제 행위에 적용이 가능해진다면서 이로 인해 건설사 영업활동이 위축되는 것은 물론 인력·재정적 한계가 있는 중소 건설기업의 도산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건산연은 "코로나19로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논란이 있는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산업별로 미칠 파급 영향에 대해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거쳐 제도를 설계하고 도입을 보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두 제도가 도입되면 법적 분쟁이 잦은 건설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봤다. 지난해 대한상사중재원이 중재한 사건 443건 가운데 113건(25.5%)이 건설 관련 사건이다. 건물 하자, 분양가 검증, 하도급, 환경 등 분야에서 분쟁이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다.

건산연은 "이미 우리 민사소송법에 있는 공동소송제와 선정당사자제도 등을 개선해 활용하는 등 대체 방안을 마련할 필요도 있다"며 "징벌적 손배제 확대 시 5배로 논의되고 있는 높은 배상 비율 역시 합리적 비율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