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유동자금 역대 최고 3000조원…투자자 시선 머문 곳은
시중 유동자금 역대 최고 3000조원…투자자 시선 머문 곳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0.2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수익 누릴 수 있는 투자처 찾아나선 투자자들
최근 대세는 의세권…송도에 메디컬 상업시설 ‘닥터플러스몰’ 공급 눈길
▲송도 닥터플러스몰 중앙광장
▲송도 닥터플러스몰 중앙광장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계속되는 기준금리 인하로 예금금리가 0%대에 달하자 시중 유동자금이 역대 최고 수준인 약 3000조원에 달했다. 이에 적합한 투자처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주식시장으로 향했던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투자의 불확실성을 경험하고 난 뒤, 보다 안정성을 갖춘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국감정원 통계에 의하면, 지난 2019년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월평균 거래량은 약 2만5293건인 것에 비해 올해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월평균 거래량은 약 2만7718건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거래량이 작년보다 약 8.75%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부환경의 영향이 적고 확실한 고정수요를 갖춘 상업시설이 적합한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이 있다, 생활에 필수적인 업종이 입점해 있다는 것 만으로도 꾸준한 수요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마트, 은행 등 외부 상황과 상관없이 방문하는 시설이 입점한 곳은 수요의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고정수요가 확실한 상업시설로 의료시설 등을 품은 ‘의세권’ 상업시설이 떠오르고 있다. 의료인력, 환자, 보호자 등 풍부한 고정수요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료시설이 입소문을 타면 유동인구가 더욱 늘어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의세권은 계절, 유행, 경제상황 등 외부환경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물론 약국 등 의료시설 인근에 입점을 희망하는 업종도 다양해 공실 가능성도 낮다.

부동산 전문가는 “계속된 기준금리 인하로 약 3000조원에 달한 시중 유동자금이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향하고 있다. 특히 주식시장의 불안정성을 겪어본 개인 투자자들 역시 확실한 투자수익을 누릴 수 있는 투자처를 찾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투자처로는 의세권 상업시설이 있다. 유행, 경제상황 등 외부환경에 영향을 덜 받을 뿐만 아니라 의료인, 환자, 보호자 등 유동인구도 꾸준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이렇듯 투자자들의 시선이 안정적인 상업시설에 향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시설이 부족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메디컬 상업시설 ‘송도 닥터플러스몰’이 공급에 나서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송도 대표 의료기관이 입주하는 닥터플러스몰은 전 층이 의료시설과 연계한 ‘Retail & Health’ 컨셉트로 관련 업종들이 입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프랜차이즈 F&B, 교육, 서비스 업종을 포함해 체류시간을 늘리는 전시, 문화, 운동시설까지 입점 가능한 상업시설로 다양한 업종 간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2018 지역별 의료이용 통계에 의하면, 송도가 위치한 인천은 10만명 당 의료기관 수 146개로 전국 최하위이며, 연수구는 인천 내에서 의료기관 수 6위로 나타났다. 이 통계로 인해 송도 일대에 의료시설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밝혀져, 의료시설을 키테넌트로 둔 닥터플러스몰이 향후 송도를 대표하는 메디컬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특히 의료기관이 확장 이전하는 만큼 의료 인력 및 환자, 보호자 등 고정수요는 물론 인근에 위치한 7600여 가구 주거 배후수요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바로 옆에 있는 코스트코 송도점 방문객과 인근 센트럴파크 방문객까지 연 60만 명의 대규모 광역수요가 예상돼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닥터플러스몰'은 지하 2층~지상 6층, 총 193개의 점포로 구성된다. 지상 1층에는 드라이브 스루 전용 매장이 조성될 예정으로 코로나19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곳으로도 화제다. 최근 대형 프랜차이즈 점포를 중심으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늘어나고 있지만, 송도에는 아직까지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단 2곳에 불과한 만큼 닥터플러스몰에 들어서는 드라이브 스루 전용 매장에 기대가 모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안정적인 투자처로 기대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송도 닥터플러스몰'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8-23에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