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양재·우면동 일대에 '첨단 R&D 플랫폼 시티' 조성
서초구, 양재·우면동 일대에 '첨단 R&D 플랫폼 시티' 조성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10.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재택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공고
▲양재택지지구 권역별 개발 방향 [자료=서초구]
▲양재택지지구 권역별 개발 방향 [자료=서초구]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서울 서초구는 양재동 일대 300만㎡를 4차 산업혁명 혁신거점으로 조성하는 '양재택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11월 5일까지 열람 공고한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지구단위계획의 재편을 통해 이 지역을 첨단산업 복합자족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양재택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열람공고한 후 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12월께 서울시에 결정을 요청할 방침이다.

재정비안에는 ▲매헌역(양재시민의숲역) 주변 중소 연구개발(R&D) 기업 입지여건 개선 및 배후주거지 고밀 복합화 ▲실효성이 저하된 유통업무(14개소) 도시계획시설 해제 및 복합개발 유도 ▲대기업 R&D 시설의 지속가능한 연구 환경을 위한 가이드라인 등이 담겼다.

미니 신도시급 면적인 양재동 300만㎡ 일대를 유통업무설비 밀집지역은 도시지원복합권역으로, 주거지 및 중소기업 부설연구소가 밀집한 매헌역 주변은 지역특화혁신권역으로, 대기업 연구소가 밀집한 우면동 일대는 지식기반상생권역으로 나눠 개발한다.

양재 IC주변 도시지원복합권역은 유통업무설비 14곳을 해제하고 R&D 시설을 40% 이상 도입한다. 공공업무공간과 문화시설 등 주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시설도 확충할 예정이다. IT·연구시설 등 권장업종을 도입하고 용적률을 완화하는 내용의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을 위한 절차도 별도로 진행한다.

지역특화혁신권역은 중소 R&D 기업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한 지역으로 매헌역세권 인근을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공유오피스, 저렴연구공간 등 R&D 업무시설을 확보해 공공거점 지원시설로 활용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체육시설 등 생활밀착형 SOC를 확충할 계획이다.

지식기반상생권역에는 대규모 개발가능부지가 조속히 개발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첨단기업과 스타트업을 유치한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R&D 역량 강화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사회 대전환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구는 교통혼잡 지역인 양재IC 일대에 스마트 교통체계 기반을 조성하기로 했다. 남북 도로망을 확충하고 광역교통과 연계할 수 있는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대규모 개발에 따른 교통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걷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고 자율주행버스 등 새로운 교통수단도 도입할 예정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되면 한국형 뉴딜정책과 맞물려 양재동 일대가 4차 산업혁명 중심이 되고 대규모 개발이 양질의 일자리로 되돌아오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