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투명한 설계공모 심사문화 조성 앞장
SH공사, 투명한 설계공모 심사문화 조성 앞장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10.2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공모 심사지침 마련·내년 상반기 사옥 내 디지털 심사 환경 구축
▲실시간 생중계 설계공모 심사 모습 [사진=SH공사]
▲실시간 생중계 설계공모 심사 모습 [사진=SH공사]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앞으로 실시간 비대면 디지털 심사를 모든 설계공모대상 사업에 전면 적용하기 위해 공사 디지털공모 심사지침을 마련하고 2021년 상반기 공사 사옥 내에 디지털 심사환경을 구축해 전면 실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SH공사는 지난해 공공기관 최초로 건축설계공모 심사 전 과정을 페이스북에 실시간 공개하고 유튜브 ‘청신호 TV’ 양방향 생중계로 확대하는 등 투명한 설계공모 심사문화 조성에 앞장서 왔다. 나아가 종이 없는 디지털 심사환경을 구축해 참여 건축가들의 부담을 덜고, 공정하고 투명한 설계공모 심사문화를 지속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H공사는 추정설계비 1억원 이상인 모든 설계공모 대상 사업에 대해 심사 전 과정을 공사 페이스북에 실시간으로 공개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공사 건축설계공모 운영기준을 수립했다. 이어 ‘마곡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및 건설형 도전숙 복합개발사업 설계공모 심사’를 시작으로 최근 ‘강일 서울 컴팩트시티 국제설계공모’까지 이를 실천해 왔다.

특히 ‘강일 서울 컴팩트시티 국제설계공모’ 심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국 심사위원의 출입국이 제한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그 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실시간 비대면 디지털 심사환경 조성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공사는 지난해 설계공모 심사 전 과정을 SNS로 생중계해 공정하고 투명한 설계공모 심사문화 조성에 앞장섰다”며 “이어 실시간 비대면 디지털 심사환경 조성으로 심사도서 제작 등 각종 비용을 절감하고 건축가들의 참여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수요층에 최적화된 혁신적인 디자인의 공공주택 공급과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스마트 시민기업’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