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케냐 친환경 건축 기준 수립…‘녹색건축인증’ 개발 첫 적용
건설연, 케냐 친환경 건축 기준 수립…‘녹색건축인증’ 개발 첫 적용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10.2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냐 과학기술원 ‘G-SEED Kenya’ 예비인증 우수 등급 획득
▲케냐 과학기술원 조감도 [자료=한국건설기술연구원]
▲케냐 과학기술원 조감도 [자료=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한국수출입은행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ODA 사업인 케냐 과학기술원 교육행정동과 기숙사에 녹색건축 예비인증 우수등급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우리나라 녹색건축 인증제도인 G-SEED를 기반으로 케냐의 녹색건축 인증기준(G-SEED 케냐)을 마련해 처음으로 적용했다.

G-SEED는 건축물의 친환경성 평가제도로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에서 총괄 관리하고, 건설연의 녹색건축센터에서 총괄 운영하고 있으며, 10개의 공공 및 민간 인증기관에서 인증 심사 및 인증서를 부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비주거용, 주거용 건축물 등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약 1만5000여 건의 인증을 부여한 바 있다.

건설연은 ‘녹색건축 인증기준’에 의거,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는 지역에서의 건축 등에 필요한 인증기준을 케냐 현지 환경에 맞게끔 개선해 'G-SEED 케냐'를 지난 3월에 마련했다.

G-SEED 케냐는 업무용건축물, 숙박시설을 포함한 비주거용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기본적으로는 우리 녹색건축 인증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케냐 현지 특성상 적용되지 않는 지하개발, 지역난방 등과 같은 항목과 우리나라 국내법 관련 내용은 삭제했다. 현지에 맞게 대폭 수정된 항목은 건물의 에너지성능 평가, 조명에너지 절약, 일사조절 계획 수립, 자원순환 자재의 사용, 절수형 기기 사용 부문 등이다.

G-SEED Kenya 적용의 첫 사례인 케냐 과학기술원은 녹색건축 인증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인증을 신청, 2020년 10월 16일에 녹색건축 예비인증 우수 등급을 부여받았다. 케냐 과학기술원은 한국수출입은행의 EDCF(대외경제협력기금)를 통해 추진된 ODA사업으로 국내기업인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하고, 선진엔지니어링이 감리 담당으로 함께 참여중이며, 2022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케냐 과학기술원은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에 이은 G-SEED 해외진출 두 번째 사례다. 국가적 위상 제고뿐만 아니라, 국내 친환경 건축자재, 건축물 설계 등 녹색건축분야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승헌 원장은 “건설연은 지속적인 국제 협력 사업 참여를 통해 국내의 녹색건축시장이 해외 진출하는 데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