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곰팡이 냄새 유발 남조류 유전자 규명
수돗물 곰팡이 냄새 유발 남조류 유전자 규명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9.15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美유전자은행 등록…후속 연구 착수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돗물 내 곰팡이 냄새 유발 물질인 2-메틸이소보르네올(2-MIB)을 생산하는 남조류 2속 슈드아나베나(Pseudanabaena)와 플랑크토쓰릭스(Planktothrix)의 유전자 정보를 최근 규명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연구진들은 이들 남조류가 환경부 지정 유해남조류에 속하지는 않지만, 수돗물에서 곰팡이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생물임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지난 2017년 흙냄새 유발 물질인 지오스민을 발생시키는 남조류 4종의 냄새 유전자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곰팡이 냄새 유발물질인 2-MIB를 발생시키는 남조류 2속의 냄새 유전자를 확인하면서 남조류로 인한 수돗물의 두 가지 대표적 냄새인 흙냄새, 곰팡이 냄새를 유발하는 유전자를 확인하는 성과를 올렸다.

연구진은 남조류의 2-MIB 보유 여부 확인을 위해 관련 유전자 시발체(primer)를 자체 설계하고 중합효소연쇄반응으로 해당 유전자를 증폭시키는 방법을 활용했다.

2-MIB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최근 미국 국립생물공학센터(NCBI)의 유전자은행(Genbank)에 등록했으며,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전 세계 관련 연구자들의 활용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당 남조류 2속의 실내 배양에 성공하면서, 2021년부터 조류배양시스템에 등록해 곰팡내 발생 기작 등과 같은 후속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유순주 한강물환경연구소장은 “수돗물에서 냄새물질 발생 시 정수처리장에서 보다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남조류 중 냄새물질 유전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