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美 우드로윌슨센터와 4차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HUG, 美 우드로윌슨센터와 4차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09.1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도시재생 공적 금융지원 사례 발표·논의
▲제4차공동연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연구진이 최종보고회 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HUG]
▲제4차공동연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연구진이 최종보고회 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HUG]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지난 9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Woodrow Wilson Center, WWC)와 공동으로 진행한 한국과 미국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공적 지원 사례 비교연구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HUG와 WWC는 지난해 11월 공동연구에 착수하고 올해 6월 서면을 통한 중간보고회를 진행했으며,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공적 지원 사례 비교연구’라는 주제로 양국의 도시 재생 사례를 소개하고 공적 금융의 투입방식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보고회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노찬현 HUG 연구원장, 블레어 루블 우드로윌슨센터 석좌 연구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HUG는 하승현 박사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 지역 문화자산과 공적 지원을 활용한 도시재생이라는 주제로 서대구 산단, 서울 창동, 서울 창덕궁의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WWC는 ▲뉴욕 아틀란틱 야드(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지니버치 석좌교수) ▲워싱턴 D.C의 더워프(The Wharf, 아메리칸 대학교 데렉하이라 교수) ▲LA의 프라미스 존(미국 주택개발부(HUD) 헤이디 조셉 박사) ▲미국 4개 지역의 군사시설 재개발 사례(우드로윌슨센터 블레어 루블 석좌 연구위원)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재광 사장은 “보조금과 다양한 세제 혜택 등을 활용하는 미국의 도시재생 금융지원 방법들을 국내 도시재생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해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HUG는 활발한 연구 및 금융지원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WWC는 1968년 미국 의회가 설립한 연구기관으로, 2015년 HUG와 주택 금융·도시재생 분야의 공동연구 및 교류 협력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주택금융 및 도시재생을 주제로 총 4차례 공동연구를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