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철도의날 특집] 인터뷰-정종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2006 철도의날 특집] 인터뷰-정종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 황윤태
  • 승인 2006.09.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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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21세기 대안적 교통… 국가 기간수송망 될 것”
   
 
호남고속철은 호남축의 중추 대동맥 역할철도는 친환경적이며 효율성·안정성 높아고속철도 중심의 국가교통체계 구축 필요“2017년 호남고속철도가 완공돼 경부축에 이어 호남축의 중추 대동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정종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제107주년 철도의 날’을 맞아 “고속철도 건설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를 건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정 이사장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은 철도의 역할이 증대돼야 한다”며 “현재 기간철도망 36개, 고속철도망 2개, 광역철도망 9개, 기타사업 7개 등 총 5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철도가 21세기 대안적 교통수단으로 앞으로 열차 운행속도를 180~200㎞ 이상으로 높여 고속화하고 철도 연결이 안 된 곳은 재원과 수송수요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철도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경영평가 2년 연속 1위 달성, 2006 대한민국경영품질 종합대상을 수상한 철도시설공단의 정종환 이사장을 만나 공단 경영방침과 철도건설 현황 및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호남고속철 건설계획이 확정됐는데 추진 현황과 기대효과는.▲2017년까지 오송~목포간 고속철도건설을 내용으로 하는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이 지난 8월 SOC건설 추진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안이 최종 확정됐다.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역으로 선정된 오송에서 목포까지 총 230.9㎞ 구간이 새롭게 건설된다. 오송~광주구간 건설에 우선 착수해 2015년까지 완공하고 광주~목포구간은 오송~익산 구간 완공전에 착공해 2017년까지 완공하며 총 사업비는 약 10조5417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경부축에 이어 호남축의 중추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호남고속철도 건설로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등 현재 추진중인 국토균형발전시책과 함께 상대적으로 낙후된 호남축의 발전에 일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이 완벽한 철도건설을 위해 구축하고 있는 시스템은. ▲현재 시행중인 철도건설사업은 기간철도망 36개 사업, 고속철도망 2개 사업, 광역철도망 9개 사업, 일반철도 시설개량·유지보수 및 고속철도 유지보수 등 기타사업 7개 등 총 5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철도건설공사는 건설기술관리법, 전력기술관리법 등 관련법률 및 관계규정에 따라 건교부·노동부·환경청·산업안전관리공단 등에서 정기·수시 및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고속광역PM본부, 일반철도PM본부, 시설본부 등 사업주관본부를 통해 예산확보, 공정 및 사업비 관리 등 사업을 총괄 주관하고 있으며 품질안전단은 ISO 9001 규정에 따라 건설현장에 대한 품질보증 및 품질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철도가 21세기 대안적 교통수단이라고 하는데 국내 철도건설의 중장기 계획은. ▲철도 총연장이 3374㎞에 불과하고 복선화율은 38.1%(2004년 기준), 전철화율은 39.8%에 머물고 있으며 100㎞ 이상 중장거리에서의 여객수송 분담률은 8% 수준에 그치는 등 현재 우리나라 철도는 국가 기간수송망이라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정부와 공단은 전국을 고속화된 철도망으로 연결한다는 전략구상을 통해 오는 2010년까지 추진할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및 2015년까지 완료할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했다. 2015년엔 우리나라 철도 총연장은 3816㎞로 늘어나고 복선화율은 64.1%로, 전철화율은 73.1%로 높아지며 여객수송 분담률은 15%선으로 올라가게 되는 등 철도의 모습이 크게 달라진다. 공단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까지 약 40조4000억원의 예산을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투자, 사업계획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2개의 고속철도 사업을 비롯해 45개 일반철도사업, 13개 광역철도사업 등 총 60개 철도 건설사업이 선보이게 된다. 수요가 많이 몰리는 간선은 설계속도 200㎞ 이상으로 고속화 및 전철화·복선화 하는 한편 고속철도역 접근 철도노선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일반철도역을 중심으로 환승설비를 개선하는 등 철도 중심의 연계교통을 확충할 계획이다.중장기적으로는 전국의 철도를 동서 6개축과 남북 6개축으로 하는 X자형 간선철도망으로 구축하고 남북철도 연결과 대륙철도 연계 노선 확충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부산항(신항)과 광양항을 철도로 연결, 하나의 항구(One-Port)가 되는 효과가 나도록 대량화물의 복합 일관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복합화물터미널도 추진할 계획이다.열차 운행속도도 180~200㎞ 이상으로 높여 고속화하는 사업과 동시에 철도가 연결되지 않아 불편했던 곳은 재원과 수송수요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철도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올해 경부선 운행 100년만에 전구간 전철화가 완료되는데 사업 의미와 기대효과는.▲오는 12월 국가적 철도 간선망으로는 마지막으로 조치원-대구 간 158㎞ 전철화 사업을 마치면 서울-부산간 경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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