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국 정수장·배수지 위생 긴급점검
환경부, 전국 정수장·배수지 위생 긴급점검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7.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상수도사업본부장·유역환경청장 등과 '수돗물 유충' 문제 회의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최근 발생한 인천 지역 수돗물 유충 사태와 관련해 물 관련 기관에 전국의 정수장과 배수지 등에 대한 위생 상태를 긴급 점검하도록 요청했다고 17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홍정기 차관 주재로 시·도 상수도사업본부장 및 환경국장, 유역(지방)환경청장, 한국수자원공사 등 물 관련 기관 관계자들과 화상회의를 열었다.

환경부는 긴급 점검 과정에서 유충이 발생할 경우 즉시 관할 환경청이 한국수자원공사 유역수도지원센터 등 전문기관과 협조해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유충 발견 사례를 다른 시도에 알리고,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름철 정수시설 및 배수지, 저수조 관리 등을 철저히 하도록 안내했다.

최근 인천에서 발견된 유충은 공촌정수장 수돗물의 맛·냄새·미량유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설치한 입상활성탄지에서 번식한 깔따구 유충이 수도관을 통해 가정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환경부는 입상활성탄지와 민원 제기 지역에서 발견된 유충이 동일한지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 분석을 하고 있다.

또 20일까지 공촌정수장과 동일한 공정(입상활성탄지)으로 운영되는 전국 44개 정수장을 점검한다. 입상활성탄지를 운영하지 않는 일반 정수장(440개)에 대해서도 운영관리 실태와 깔따구 등 소형생물의 서식 여부 등을 점검하도록 했다.

인천시는 13일 오후 11시경 입상활성탄지 운영을 중단하고 표준정수처리공정으로 전환했다.

다만 공촌정수장의 관로나 배수지 안에 잔류한 유충이 일부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시와 한강유역환경청은 민·관·학 전문가 총 14명으로 구성된 원인조사반을 꾸려 유충발생원인, 정수시설의 안정성 확보 방안,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조사·제안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유충 발견 민원이 발생시 즉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주변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진수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인천시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