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대학생 스틸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설명회
한국철강협회, '대학생 스틸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설명회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7.0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미래 건설업계를 이끌어 갈 건축·토목 전공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2020 대학생 스틸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설명회'를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단순히 공모전 운영방안에 대한 안내에서 벗어나 국내의 스틸모듈러 전문가를 초청, 전문적이고 상세한 모듈러 건축에 대한 지식전달 교육을 목적으로 개최된다.

이번 공모전 참여자인 대학(원)생 160여명 전원이 교육 대상이다. 당초 서울주택도시공사 대강당에서 교육을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최근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으로 전환해 진행하게 됐다.

1부에서는 모듈러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총론을 다룬 ▲모듈러 건축의 이해(한국강구조학회 아주대 조봉호 교수) 교육과, 모듈러에 활용할 수 있는 강재에 대한 종합 내용인 ▲모듈러 건축의 내·외장 강재 활용(포스코 고광호 팀장) 교육이 예정돼 있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모듈러건축 사례들을 상세히 분석한 ▲모듈러 건축 적용 사례(건설기술연구원 백정훈 수석) 교육과 모듈러 건축 설계에 대해 프로세스별로 상세히 소개하는 ▲모듈러 건축의 설계원칙(서울주택도시공사 김진성 책임) 교육을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2020 스틸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운영방안 및 향후 추진일정(한국철강협회 박세호 계장)에 대한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손정근 기술지원본부장은 "최근 공기단축, 안전, 품질, 환경문제와 함께 인구고령화로 건설업계의 어려움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건설산업에도 제조업화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어 모듈러 건축은 '스마트 건설' 시대에 거스를 수 없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철강재를 활용한 모듈러 건축에 대한 인식제고와 인재 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가 주최하고 대한건축학회, 한국강구조학회가 주관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14개 기관이 후원을, 포스코, GS건설, 유창, 금강공업, NI스틸이 협찬한다.

오는 8월 26일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에서 본심사를 거쳐 총 25개팀을 선발하며, 시상 및 전시는 11월 5일 포스코센터 아트홀에서 열리는 '2020 국제 모듈러포럼' 행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6일 오후 3시~5시 유튜브 채널인 '스틸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채널에서도 생방송으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