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외 건설근로자 '원격진료' 3분기 중 시행
정부, 해외 건설근로자 '원격진료' 3분기 중 시행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7.0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환자 발생 시 전세기로 이송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정부는 올해 3분기 중 해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전화·화상 상담 등을 통한 국내 병원의 원격진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중증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국내로 이송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러한 내용의 '해외 건설 근로자 방역지원 강화 방안'을 국토교통부로부터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이라크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노동자 2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하고,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건설 현장에서 2명이 확진되는 등 해외 건설 근로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대책이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외에서 우리 건설 근로자들이 코로나19로 확진되거나 사망하는 사건이 지속해 발생하고 있다"며 "해외건설 근로자는 대부분 의료여건이 좋지 않은 국가에 있고, 외국인과 공동생활을 하는 특성으로 인해 코로나19의 감염과 확산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정부는 6월 25일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임시허가를 받은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서비스'가 해외 건설 현장에서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앞서 인하대병원이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인 라이프시맨틱스와 함께 비대면 진료 서비스 허가를 받았다. 라이프시맨틱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의료기관(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 서울대병원)들도 서비스에 참여한다.

중대본은 비대면 진료가 시행되기 전까지는 기존에 도입된 전화상담과 화상의료상담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또 현지에서 중증환자가 발생하면 국내로 신속히 이송·진료받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 간 신속 연락체계를 구축한다. 기업에서 요청할 경우 전세기·특별기 등을 활용해 근로자들의 국내 복귀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아울러 현지 방역활동 지원도 강화한다. 마스크 등 국내 기업들의 방역물품 수요를 상시 파악하고, 국내 반출허가·배송·현지통관 등을 모니터링해 지원한다.

이와 함께 재외공관을 통해 현지 병원 입원·치료와 함께 현장 방역 상황 등을 상시점검하는 동시에 지난 5월 마련한 '해외현장 대응 가이드라인'도 보완해 7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현지 발주처나 상대국 정부와 비대면 협의를 통해 우리나라 건설 근로자의 안전확보 및 방역 조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고, 국내 기업과 발주처 간의 협상도 지원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앞으로도 정부는 해외 진출 건설사의 건의사항을 계속 수렴해 우리 근로자의 안전과 생명의 보호를 최우선으로 살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